- 밀리의서재 콘텐츠사업팀 김태형 팀장 인터뷰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들으면서 보는 책 ‘리딩북’에 이병헌, 변요한, 구혜선 등 스타 군단이 합세했다. 특히 중후한 목소리를 가진 배우 이병헌이 읽어주는 <사피엔스>는 이용자 저변 확대에 큰 공을 세웠다. 지난 19일 기준, 공개 7일 만에 1만5000명이 다운받아 리딩북 차트 1위로 뛰어올랐다. 2위도 변요한의 목소리가 담긴 <역사의 역사> 리딩북이다.
리딩북은 전자책 업체 밀리의서재(대표 서영택)가 지난 8월부터 선보인 ‘하이브리드 독서’ 콘텐츠다. 오디오북과 전자책을 결합했다. 책 내용을 전부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작가 혹은 전문가가 핵심 내용을 30분 내외로 발췌‧요약해 들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리딩북 개발에 참여한 김태형 밀리의서재 콘텐츠사업팀 팀장<사진 오른쪽>은 “리딩북의 기획 취지는 어려운 책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 콘텐츠”라고 말했다. 그는 “책을 텍스트로 집중해 읽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리딩북은 긴 시간 아니라 30분 정도만 투자해 듣기만 해도 책 한 권의 매력을 읽어낼 수 있는 효과를 내도록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기존 오디오북은 책 전문을 성우가 읽어 녹음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이런 방식으로 책 수백페이지를 모두 녹음하려면 제작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TTS 방식은 비용이 적게 들지만 아직 기술이 완전치 않다. 말의 고저나 장단이 사람과 달라 독서 몰입을 방해한다.
더군다나 글과 말은 호흡과 문법이 다르다. 책은 극본 등을 제외하면 구어체를 염두에 두지 않고 작성된 글이다. 독자 입장에서도 전문을 귀로 듣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눈으로도 읽기에도 어려운 내용은 귀로 들으면 더 어렵다. 오디오북을 끝까지 다 들어도 기억은 남지 않는 경우도 있다.
리딩북은 책의 내용을 발췌할 때 책 내용을 요약하면서 전문가 해설을 덧붙인다. 이 작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연구 작업자도 있고, 선정된 ‘리더’가 전문성을 발휘해 원고를 작업하기도 한다. 책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 들어가기도 하고, 전문가에 따라서는 ‘인상 깊었던 내용’ ‘가장 참신한 내용 및 관점’을 기준으로 발췌하는 경우도 있다.
책 선정이나 배분도 리더의 성향에 맞춰서 진행한다. 예컨대, 경영경제 서적은 이동우콘텐츠 연구소의 이동우 소장이, 인문사회 분야는 ‘문송언니’가 맡는다.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북튜버’나 저자가 직접 참여한 리딩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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