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한국대표 박지원)이 2일 동대문디자인플라에서 네코제를 개최했다. 주말 이틀간 열린다. 넥슨이 게임 콘텐츠를 개방해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2차 창작물을 선보이고 판매, 교류할 수 있는 행사다.
2015년 12월 넥슨아레나에서 처음 개최된 네코제는 게임 이용자 아티스트 57팀이 참가, 넥슨 지식재산(IP)을 활용한 약 380종의 2차 창작물을 선보인 바 있다. 지난해 5월엔 세종문화회관 뒤뜰 예술의정원에서 넥슨 아티스트 44팀과 예술시장 소소 작가 43팀이 선보인 다양한 작품이 전시, 판매됐다. 현장에선 코스튬플레이(캐릭터분장쇼), 콘서트 등 부대행사가 주목을 받았다. 작년 부산 지스타 현장에서도 개최, 종합 축제로 규모를 늘렸다.
‘아티스트 상점’엔 84개 상품이 전시, 판매된다.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사이퍼즈 등 넥슨의 유명 게임 IP를 활용한 상품들이다. 손목쿠션, 머그컵, 양말, 텀블러, 스티커 등 다양하다. ‘갤러리 엔’에선 인두화, 나무젓가락 피규어, 페이퍼커팅아트, 픽셀피규어 등의 조형물과 일러스트 작품 14종이 전시됐다.
순수미술 작가들과도 첫 협업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그래픽 아티스트 ‘비너스 맨션’ 작가의 ‘핑크빈(PINKBEAN)’, 일러스트레이터 ‘롬’ 작가의 ‘루시드, 오프-듀티(Lucid, off –duty)’ 등의 일러스트 작품을 볼 수 있다.
코스튬플레이를 위한 ‘니드 포 스타일’에선 45명의 아티스트가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사이퍼즈, 던전앤파이터, 엘소드, 클로저스, 마영전, 트리오브세이비어 등 8개 지식재산(IP)을 활용한 복장으로 참가한다.
현장 생중계도 진행한다. 트위터에 실시간 생중계되는 MC해나 ‘네코제 둘러보기’ 프로그램을 통해 행사장을 찾지 못한 이용자들도 간접 체험이 가능하다.
게임 음악을 편곡한 공연도 마련됐다. 네코제 기간 중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지하 1층에서 열리는 ‘네코제의 밤’에서 아티스트들의 공연과 코스튬플레이를 볼 수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정현 넥슨 콘텐츠사업팀장은 “이용자들이 보내주고 계신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은 네코제가 종합 콘텐츠 페스티벌로 발돋움 할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컬래버레이션(협업)과 행사 기획 등을 통해 유저들과 꾸준히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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