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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SKT 생활금융플랫폼 합작사 ‘핀크’ , 공식 서비스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합작법인으로 설립한 ‘핀크’가 빅데이터에 기반한 생활금융플랫폼을 선보이며 정식 서비스에 나섰다.

핀크는 SK텔레콤의 빅데이터 분석 능력과 양사의 고객 기반 데이터, 그리고 타 금융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금융 데이터 기반 사업자 역할을 하게된다.

핀크(대표 민응준)는 4일 오전,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금융과 ICT의 결합을 통한 혁신적인 생활금융플랫폼 ‘핀크’ 의 정식 서비스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하는 ‘그랜드 오프닝’ 행사를 가졌다.
주식회사 핀크는 2016년 10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각각 51%, 49%의 비율로 출자한 합작법인으로 ▲AI기반의 금융 챗봇(Chatbot) “핀고(Fingo)” ▲지출내역 및 현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SEE ME’ ▲제휴사와의 연계를 통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는 “FIT ME” 등, 손님의 건전한 자산형성과 건강한 소비습관을 돕는 AI 기반의 머니 트레이너 서비스를 출시한다.

핀크는 상대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낮고 체계적인 지출 관리 경험이 적은 2030 손님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저축 습관과 작지만 뿌듯한 자산형성의 기회를 지원하는 생활금융플랫폼을 지향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핀크 그랜드오프닝 행사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청년층의 건전한 금융습관을 위한 서비스 출시 등을 설명하고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핀크 그랜드오프닝 행사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청년층의 건전한 금융습관을 위한 서비스 출시 등을 설명하고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SK텔레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여러 ICT기술을 준비하고 있다. 이 기술이 금융에 융합되어 나타나게 될 서비스의 시작이 ‘핀크’라고 생각한다. 핀크는 최근 문제가 되는 청년 부채를 해결하는데 다른 관점으로 다가가고 있다. 금융정보를 취합해 개인에 맞는 재테크 상품을 추천할 것이다. 지금까지 가지고 있지 않는 건전한 자산형성 습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하나은행 함영주 은행장이 핀크는 2030을 위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건전한 자산형성과 소비습관을 지원하는 머니 트레이너를 지향하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하나은행 함영주 은행장이 핀크는 2030을 위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건전한 자산형성과 소비습관을 지원하는 머니 트레이너를 지향하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함영주 은행장 “ICT기술발전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전 분야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기존의 패러다임을 모두 바꾸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핀크는 2030을 위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건전한 자산형성과 소비습관을 지원하는 머니 트레이너를 지향한다. 쉽게 저축하고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AI기반의 챗봇 핀고(Fingo) 출시=핀크가 새롭게 출시한 서비스 중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는 AI기반의 챗봇(Chatbot)인 “핀고(Fingo)”다. 핀고와 채팅을 통해 본인 소유의 은행계좌와 카드 사용내역을 분석해 평소에 잘 모르는 지출 습관과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나에게 꼭 맞는 금융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핀고는 SK텔레콤의 AI엔진을 기반으로 핀크가 자체 개발한 금융 챗봇이며, 손님 데이터 축적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화할 예정이다. 향후 핀고의 추천 영역은 금융 상품은 물론 O2O 서비스 등 생활 전반으로 확대되어, 간편하게 묻고 이슈를 해결하는 미래 금융의 새로운 경험을 제안할 것으로 기대된다.
SEE ME는 손님의 수입/지출 현황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주고 여러 금융기관의 계좌내역을 한 곳에서 조회/집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손님이 금융기관 연결에 동의만 하면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조회해 준다. 사용자가 앱을 통해 본인 스스로 지출내역과 현금흐름을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고, 금융 챗봇 핀고에게 물어 쉽게 답을 얻을 수도 있다.
또한 핀크는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로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고, 저축의 재미는 물론 파격적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 핏미(FIT ME) 서비스를 선보인다. FIT ME는 T핀크적금(SK텔레콤 고객 대상), 게임처럼 즐기는 라면저금, 하나카드와 제휴한 투뿔카드 등의 금융 상품을 제공한다.
◆비대면가입 금융상품 ‘FIT ME’ 출시= 눈에 띄는 상품은 은행, 통신사, 카드사가 개별적으로 제공했던 혜택을 한번에 모아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T핀크적금”이다. 기본적인 KEB하나은행의 적금금리(2.7%)에 SKT 가족결합 혜택(1.3%)을 더해 최대 4% 혜택을 제공한다. 핀크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 영업점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전국의 SKT 공식 인증 대리점에서도 가입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더해 하나카드와 제휴해 만든 “투뿔카드”를 동시에 이용하는 손님이라면 카드이용금액에 따라 적금 불입액의 4~12% 혜택을 추가로 캐시백 해주는 이벤트를 10월 31일까지 진행한다.
‘라면저금’은 재미요소를 가미, 결제금액의 일정 비율을 자동으로 저금하도록 유도하는 서비스다. 라면이라는 이름은 영어의 IF에 해당하는 ‘~라면’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30 세대가 주로 지출하는 업종인 커피,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본인이 설정한 규칙(레시피, 예: 커피를 마신다면 결제금액의 10% 저금)에 따라, 자동으로 저금이 되도록 하고, 이렇게 모은 금액은 기프티콘 등으로 최소 8% 할인된 혜택을 받으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레시피별 랭킹 시스템을 적용해, 게임처럼 저금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2030 세대가 즐겨 찾는 6개 업종의 레시피는 지속적으로 그 종류와 혜택이 확장될 예정이다.
투뿔카드는 하나카드와 제휴한 신용카드다.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2% 리워드를 제공한다. 카드 이용 혜택도 마치 현금처럼 모을 수 있도록 돕는 의미가 있다. 또한 영화, 외식, 커피 등 생활 영역의 할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핀크는 가입과 동시에 만들어지는 전화번호 기반의 핀크 계좌를 통해 무료 간편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의 하나머니를 핀크로 전환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의 ATM을 통해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하다. 또한 출시 기념으로 손님이 보유한 핸드폰 전화번호 앞4자리와 뒤4자리를 더한 금액을 핀크 계좌로 적립해 주는 전화번호 이벤트를 진행한다.
핀크의 민응준 대표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때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무감각하게 지출하는 비용에 조금 더 신경 쓴다면 삶의 가치 있는 부분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길 것이다”며 “T핀크 적금은 가족결합과 흩어진 혜택을 한곳에 모아 2030 세대가 목돈 마련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의미가 있으며, 라면저금은 게임적 재미요소를 활용하여 2030 세대에게 저금이라는 습관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핀크는 핀크 계좌를 통해 빠르고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확장,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자체 신용 모형 개발을 통한 P2P 대출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며, 크라우드 펀딩 등 손님의 자산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하여, ‘생활금융플랫폼’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핀크는 2030 타겟의 서비스 외에도, 디지털 소외 계층인 시니어를 위한 생활금융 플랫폼도 준비 중이다.

<사진>가운데 민응준 핀크 대표를 포함한 임원진이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가운데 민응준 핀크 대표를 포함한 임원진이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다음은 기자간담회 일문일답

◆기존 전자지갑 서비스와는 무엇이 다른지?

- 민응준 대표 : 전자지갑과 같이 포인트를 모아주거나 멤버십 카드를 모으는 서비스 구조는 아니고 은행이나 카드사를 연결해서 전체 자산과 지출정보를 연계하는 기반을 가지고 있다. 가계부처럼 기록하기 보다는 ‘핑고’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특정 항목을 물어보면 답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 권영탁 부사장 : 전자지갑과 다른 것은 우리는 핀테크 사업자다. 모바일 페이먼트 중심의 광의의 서비스를 한다. 하나SK카드의 전자지갑과 비교하면 더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2030대 가장 맞는 UI/UX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우리가 타겟하는 고객층에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일까 고민하다 카툰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인터넷 전문은행 진출 계획은?

- 예정욱 부사장 : 인터넷전문은행 준비에 대해서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이 의사결정을 해야 되는 문제다. 이와 관련한 검토는 한 바 없다.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지향성을 가졌다면 다양한 금융사의 계좌정보 등을 분석하는 서비스는 구축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핀크의 수익구조와 수익창출 시기는?

- 예정욱 부사장 : 2017년에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데이터를 모으는 것을 중심에 두고 있다. 감독당국과 얘기하고 있는데 비상금 대출과 같은(하나은행 대출)것은 검토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수익성을 얘기하기는 좀 이르다.

- 민응준 대표 : 우리가 서비스를 2030세대를 대상으로 한 것은 단순히 예금과 대출, 결제와 같이 기존에 고정적인 상품을 출시하는 사업자라기보다는 실제 상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생활속에 가지고 있는 고민을 플랫폼을 통해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플랫폼 사업자로서 수익모델은 추후에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본다.

◆인공지능 기능을 내세웠는데 차별점은?

- 예정욱 부사장 :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누구’ 엔진을 기반으로 작업을 해왔다. 머신 트레이닝을 통해 현재 특정 분야에 대한 지출과 상품추천 정도를 AI ‘핑고’가 담당한다. 여기서 나아가 종합적인 설계를 해주는 프라이빗 뱅커 대상 수준의 자산관리서비스는 조금 더 고객의 데이터가 모아지고 패턴을 분석하는 수준이 되어 야 가능하다고 본다. 적금이나 저금과 같은 서비스, 투자 서비스 등을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 민응준 대표 : 인공지능에 사람이 관여하는 부분은 3% 정도다. 나머지는 머신이 진행한다. 통상 고객센터에 쓰이는 ‘챗봇’은 룰 베이스인데 우리는 머신러닝을 기본으로 활용하고 있다. 여기에 엔진은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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