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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새 투자·인수 5건’ 네이버, 거침없는 행보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콘텐츠와 기술 확보에 공격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한 달여새 네이버(라인 포함)가 알린 전략적 투자·인수 소식만 5건에 달한다.

네이버는 지난 2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음성인식기술 기업 사운드하운드에 전략적 투자를 알린데 이어 자회사 라인의 가상 홈 로봇회사 윈클 인수, 최근 YG엔터테인먼트 1000억원 투자, 기초과학 분야 지식 콘텐츠 100억원 투자, 27일 3D기술 기업 에피폴라 100% 인수까지 밝혔다.

이 같은 투자·인수 행보를 짚어보면 네이버의 향후 행보를 가늠할 수 있다.

작년 11월 프랑스 음향기술 스타트업 드비알레에 이어 자연어처리엔진 개발사 사운드하운드의 투자는 ‘음성 비서’로 불리는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위한 준비 과정이다. 지난해 10월엔 스피커를 만드는 프랑스 음향기술 스타트업 드비알레에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드리알레 스피커에 AI 기술이 올라갈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네이버는 올 상반기에 AI 스피커를 공개할 계획이다. 국내 통신사가 내놓은 AI 스피커와 진검승부를 겨루게 될 전망이다. 네이버 AI 스피커엔 자회사 라인이 공동으로 개발 중인 ‘클로바’가 적용된다. 클로바는 AI 플랫폼이다. 네이버 AI 스피커와 라인이 자회사로 편입한 윈클의 가상 홈 로봇과의 결합도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는 콘텐츠 확보에도 잰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YG엔터테인먼트에 1000억원 투자 결정을 내린 것이 그 예다. 네이버 브이 라이브 등 글로벌 플랫폼에 올라갈 케이팝(K-POP) 한류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결단으로 볼 수 있다. 당시 네이버는 투자 사실을 밝히면서 ‘글로벌 진출’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에피폴라 기술이 적용된 3차원 지도 이미지
에피폴라 기술이 적용된 3차원 지도 이미지
27일 밝힌 에피폴라(대표 김기태) 인수는 네이버에서 분사한 네이버랩스가 주도했다. 네이버랩스는 네이버 사내 연구개발 조직이 별도 법인으로 분리된 것이다. 네이버랩스 분사 이후 첫 외부 기업 인수다.

에피폴라는 국내 최초로 웹(Web)GL 기반의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을 개발한 회사다. 3D 지도 콘텐츠는 물론 건물 사진 촬영으로 해당 건물의 관심지역(POI)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비주얼 검색 기술을 확보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3D 분야 전문 기술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게 네이버 설명이다.

송창현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네이버랩스 대표는 “에피폴라는 3D 기술은 네이버랩스에서 연구 중인 다양한 미래기술들과의 시너지를 내며 네이버랩스 기술력을 한층 더 강화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네이버랩스는 앞으로도 삶의 공간과 이동 상황에서의 인텔리전스 기술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파트너들과의 연계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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