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위메프에 따르면 지난 9월 지역상품을 운영하는 지역사업부의 명칭을 ‘O2O사업부’로 변경했다.
현재 O2O사업부의 주력은 생활형 서비스다. 소셜커머스 초기 지역상품이 맛집, 뷰티 상품 중심이었다면 지금은 생활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업체들의 참여가 늘면서 세탁, 세차, 배관, 청소 등의 서비스 상품으로 확대되는 중이다.
회사 측은 “전체 사업에서 지역(O2O)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 되지 않지만 이미 구축된 지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봤다”며 “향후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독자적인 앱으로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위메프 지역 카테고리엔 수천여개의 상품이 등록돼 있다. 작년 1월과 비교해 1년의 지난 지금 상품 수는 43%, 참여 업체 수는 20% 증가했다.
지역서비스에 참여한 업체들의 반응도 좋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서울 지역 세탁기, 수도, 배관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상품은 지난해 11월 중순 판매를 시작한 뒤 약 한달 간 1100여개가 판매됐다. 대전 지역 어린이 놀이 시설인 ‘뛰뛰빵빵 점핑랜드’는 누적 판매량이 1만7000개를 넘었다. 방송에 소개돼 화제가 된 명품쌀빵 전문 베이커리 ‘외계인방앗간’도 위메프 지역 상품으로 등록돼 있다.
현재 위메프 지역상품은 종류에 따라 ▲맛집ᆞ카페ᆞ뷔페 ▲헤어ᆞ뷰티ᆞ스파 ▲생활ᆞ서비스 ▲건강ᆞ교육 ▲여가ᆞ체험ᆞ키즈 등 주요 서비스 메뉴 하위 36개 카테고리로 분류돼 있다.
한편 온라인 유통업계에서 ‘O2O 사업’은 트렌드다. 지난해 3월, 11번가가 국내 처음으로 O2O서비스 포털 ‘생활 플러스(+)’를 내놓은 바 있다. 11번가는 렌탈 서비스와 선주문 테이크아웃 기능 추가에 이어 작년 12월에 모든 사업자가 입점할 수 있는 오픈마켓 형태로 O2O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KT 유심 해킹 여파…국방부, "장병 유심 교체 대책 마련"
2025-04-29 17:25:17[DD퇴근길] "바둑보다 어려워"…이세돌, '데블스플랜'서 보여줄 '묘수'는
2025-04-29 17:21:43[타임라인] SKT 해킹사고, 어떻게 인지했나…발견까지 29시간
2025-04-29 16:43:29유심 해킹 SKT 유영상 대표, 30일 국회 과방위 청문회 출석
2025-04-29 15:54:45SKT “수습 역량 총동원…5월 내 유심 SW 변경 시스템 개발”
2025-04-29 15:01:02“정부부처 보안에도 빨간불”...국정원, 전부처에 유심교체 공문
2025-04-29 14:43:51이해진 네이버 의장, 트럼프 주니어와 30일 만난다… AI 기술 협력 논의하나
2025-04-29 19:05:59카카오엔터, 美 신규 자회사 'KEG' 설립…글로벌 인재 채용 본격화
2025-04-29 18:31:541분기 역대 최대 실적 크래프톤, "배그 당기고, 인조이 밀고" (종합)
2025-04-29 18:31:41카카오게임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 글로벌 서비스 시작
2025-04-29 17:40:39IPX, ‘서울스프링페스타’ 참여…명동부터 타임스퀘어까지 라인프렌즈 알린다
2025-04-29 17:36:00게임산업 위기론 고조…조영기 게임산업협회장 역량 ‘시험대’
2025-04-29 17:3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