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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출시부터 日·美 상장 발표까지…지난 5년간의 치열함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 100% 자회사 라인주식회사(linecorp.com 대표 이데자와 다케시)는 지난 2011년 6월, 회사명과 같은 서비스를 내놨다. 오는 7월 일본과 미국에서 상장을 앞둔 ‘라인(LINE)’이다.

‘라인’은 출시 5년 만에 일본, 대만, 태국 등 아시아 주요 시장을 장악한 글로벌 서비스로 컸고 지금은 퀀텀점프(대도약)를 위한 상장을 앞뒀다.

국내 인터넷업체가 국외 자회사를 세워 상장까지 한 사례는 라인이 처음이다.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서비스로 성장한 라인주식회사는 NHN재팬이 전신이다. 지난 2013년 4월 사명변경을 거쳤다. 그에 앞서 라인은 일본 최대 블로그 서비스인 라이브도어를 인수했고 이때 현지 개발자들이 대거 합류, 라인 서비스가 나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됐다.

이어 2014년 12월, 라인은 라이브도어 출신이자 라인 사업총괄인 이데자와 다케시 단독 대표 체제로 변화를 주기도 했다.

라인이 나오기 전엔 검색 부문에서 다소 고전했다. 2005년 검색을 중단했다가 2009년 재개했고 2013년 다시 검색 서비스를 종료한다.

그 와중에 NHN재팬에서 라인으로 회사명을 바꿨고 라인과 웹큐레이션 서비스 마토메에 사업 역량을 집중시켰시다. 사실 회사 내부적으로는 2012년부터 라인으로 서비스의 무게 중심을 옮기고 있었다. 이때부터 라인은 본격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게 된다.

라인 메신저의 월사용자(MAU) 성과를 보면 ▲2014년 4분기 1억7000만명 ▲2015년 1분기 1억8100만명 ▲2015년 2분기 2억1100만명 ▲2015년 3분기 2억1200만명 ▲2015년 4분기 2억1500만명 ▲2016년 1분기 2억1840만명으로 MAU 성장세가 나타난다.

이 같은 라인의 성장세엔 ‘게임’도 한몫했다. 지난 2012년 7월 라인 게임이 오픈돼 서비스 7개월여 만에 누적 1억 다운로드를 돌파한다. 현지 게임사와 협업은 물론 국내 게임사들도 일본 등 동남아 진출을 위해 라인과 손잡기도 했다.

라인 전체로 봤을 땐 2013년 7월 글로벌 가입자 2억명을 넘기고 3개월 만에 3억명, 5개월 만에 4억명에 도달한다. 이후 서비스 품질 고도화와 함께 일상생활에 침투한 라인 플랫폼을 앞세워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선보인다. ‘라인 배송’, ‘라인 페이’, ‘라인 뮤직’, ‘라인 망가(만화)’ 등이 잇따라 나왔다.

지난 3월 라인은 일본 도쿄 현지 컨퍼런스를 통해 아바타 제작 서비스인 ‘라인 플레이’의 누적 이용자수가 3000만명을 넘겼다고 밝히고 ▲최대 200명까지 그룹통과 기능 ▲올 여름 알뜰폰(MVNO) 사업 진행 ▲태국 최대 선불식 카드 래빗(Rabbit)과 제휴 등 여러 굵직한 신규 기능과 사업들을 발표했다.

지난 5월엔 태국 현지 간담회를 통해 라인이 구글과 애플을 제치고 유고브(YouGov) 브랜드 인덱스 조사에서 전체 2위를 차지한 사실을 공개했다. 페이스북 다음이다.

당시 라인 태국법인은 라인 내 여러 앱 서비스를 연결하는 ‘앱 인 앱스’ 전략 본격화와 함께 현지화된 배달 서비스 ‘라인맨’의 시작을 알렸다.

신중호 라인주식회사 최고글로벌책임자(CGO)는 태국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로컬라이제이션(지역현지화)은 우리를 중심으로 로컬을 본다는 뉘앙스가 있다”면서 “그래서 내부에서 쓰고 있는 말이 ‘컬처라이제이션’(문화현지화)이다. 서비스는 그 나라의 문화에 맞춰야 한다”고 글로벌 서비스 방침을 강조한 바 있다.

◆라인 서비스 주요 연혁
- 2011.06.23 LINE 서비스 출시
- 2011.10.04 무료통화 기능, 스티커 기능 추가
- 2011.12.25 글로벌 1,000만 다운로드 달성
- 2012.03.07 PC버전 공개
- 2012.07.04 LINE 게임 오픈
- 2012.07.26 글로벌 5,000만 가입자 달성
- 2012.11.19 LINE 게임 본격 전개"LINE POP" 포함, 5타이틀 동시 제공
- 2013.01.18 글로벌 1억 가입자 돌파
- 2013.03.13 LINE 게임, 서비스 오픈 약 7개월 만에 글로벌 누적 1억 다운로드 돌파
- 2013.03.29 개인정보 관련 국제인증 SOC2, SOC3(SysTrust)을 세계 최초 동시 취득
- 2013.04.09 전자 만화 서비스 ‘라인 만화’ 오픈
- 2013.07.21 글로벌 2억 가입자 돌파
- 2013.09.24 영상통화 기능 글로벌 동시 오픈
- 2013.11.25 글로벌 3억 가입자 돌파
- 2014.04.02 글로벌 4억 가입자 돌파
- 2014.05.09 LINE Pay 주식회사 설립
- 2014.05.08 이용자 제작 스티커 유통 플랫폼 ‘LINE Creators Market’ 오픈
- 2014.06.21 LINE 패밀리앱 누적 다운로드 10억 건 돌파
- 2014.07.30 정액제 배송 서비스 라인 배송 시작
- 2014.12.16 모바일 송금 결제 서비스 "LINE Pay" 공개
- 2015.01.06 택시 배차 서비스 "LINE TAXI ' 서비스 시작
- 2015.04.27 LINE NEWS에, LINE NEWS 매거진 신설
- 2015.06.11 LINE MUSIC 공개
- 2015.07.23 LINE Lite 공개
- 2015.08.15 LINE, LongTu Korea와 Lantu Games Ltd. 설립 합의
- 2015.11.05 LINE Manga 대만 서비스 시작
- 2015.12.03 LINE 식당 예약 점포 수 4만5000곳 확보(일본 최대)
- 2015.12.10 생방송 플랫폼 LINE LIVE 시작
- 2016.02.16 믹스라디오 청산 결정
- 2016.03.01 LINE PLAY, 전세계 누적 이용자 수 3000만 명 돌파
- 2016.03.11 그룹통화 기능 (최대 200명까지 동시 통화 가능)
- 2016.03.24 LINE, 2016년 여름 목표로 알뜰폰(MVNO) 사업 진행 발표
- 2016.04.01 태국 최대 선불식 카드 Rabbit과 제휴, ‘Rabbit LINE Pay’ 설립
- 2016.04.22 LINE MAN 서비스 오픈 (태국)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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