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설·공용 클라우드 장점 결합, 비용 부담 낮추고 서비스 수준 향상”
[디지털데일리 이유지기자] 시스코코리아(대표 정경원)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장점을 결합한 시스코 ‘온프레미스(On-Premise) 클라우드’ 비즈니스 전략을 본격 전개한다고 9일 밝혔다.
시스코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투자비(CAPEX) 개념 대신 운영비용(OPEX) 방식으로 렌털 투자방식에 기반한 ‘온 프레미스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고객의 데이터센터에 퍼블릭 클라우드의 장점을 반영했다. 기존 모든 IT 자산을 고객사에 두면서 운영 부분을 시스코·파트너가 전담해 초기 클라우드 구축에 대한 비용과 운영 인력 확보 부담을 해결해 준다. 또한 각 산업군·기업에 최적화된 아키텍처 구현이 가능하고, 프라이빗 클라우드 수준의 데이터 보안 및 서비스 제어, 고품질의 서비스를 보장한다. 서비스 종료 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시스코 온프레미스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한계를 해소하고, 각각의 장점만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경우, 데이터를 외부 데이터센터에 맡기지 않고 기업 내부에 구축해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보안 등에 대한 우려를 일부 해소할 수 있다. 반면에 초기 도입 비용이 비싸고 추가적인 운영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대비 다양한 산업군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기대하기 어렵고, 데이터 보안, 서비스 제어의 한계와 향후 서비스 이전시 발생되는 대규모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등 운영 부담이 따른다.
또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오픈스택 서비스인 메타포드(Metapod) 솔루션으로 서비스 형태의 클라우드 관리가 이뤄져 시스코와 파트너는 연중무휴 클라우드를 운영, 모니터링하고 문제 발생 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플랫폼 및 보안에 대한 주기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시스코코리아 클라우드·데이터센터 총괄 황승희 상무는 “시스코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인터넷 포탈 서비스 및 IT 서비스 기업, 온라인 게임사, 대학교 등 데이터 발생량이 많고 클라우드 의존도가 높으나, 자체 도입이 어려운 조직에 최적화된 서비스”라며, “지난 8일 ‘시스코 온 프레미스 클라우드 세미나’를 개최를 시작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벌여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유지 기자>yj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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