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5일 발간한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시장조사업체인 애널리시스(Analysys)가 2015년 1분기 온라인게임 시장이 전년대비 2.5% 감소한 145억3500만위안(약 2조60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발표했다.
그동안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은 10년 이상 고속 성장을 이어왔다. 그러다 2014년부터 성장세에 이상 선호가 감지됐다. 모바일게임에 자리를 내주면서 완만한 하락세를 보인 것이다.
물론 온라인게임 시장은 중국에서 여전히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 게임사들이 중점 투자항목을 모바일게임으로 전환했고 점차 신작 발표가 줄어드는 추세다. 이를 감안하면 모바일게임 위주로 재편이 진행된 국내처럼 시장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널리시스는 지난 1분기 기준 온라인게임 이용자 보급률이 25.6%로 이미 포화 상태에 달한 것으로 봤다. 이에 업체는 향후 온라인게임 시장이 마이너스 성장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현지 온라인게임 시장은 텐센트가 53.8%에 달하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그 다음으론 뛰어난 개발력을 갖춘 넷이즈가 16.0%를 차지했다. 샨다게임즈와 소후창유 그리고 완미세계가 각각 5.6%, 5.3%. 5.1% 순으로 뒤를 잇고 있다.
이미 2014년 기준 중국의 모바일게임 이용자 수는 약 3억8300만명으로 이미 미국의 1억3700만명을 2배 이상 상회하고 있으며 2017년엔 중국과 미국의 모바일게임 이용자 수 격차가 각각 4억7500만명과 1억5700만명으로 심화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KT 유심 해킹 여파…국방부, "장병 유심 교체 대책 마련"
2025-04-29 17:25:17[DD퇴근길] "바둑보다 어려워"…이세돌, '데블스플랜'서 보여줄 '묘수'는
2025-04-29 17:21:43[타임라인] SKT 해킹사고, 어떻게 인지했나…발견까지 29시간
2025-04-29 16:43:29유심 해킹 SKT 유영상 대표, 30일 국회 과방위 청문회 출석
2025-04-29 15:54:45SKT “수습 역량 총동원…5월 내 유심 SW 변경 시스템 개발”
2025-04-29 15:01:02“정부부처 보안에도 빨간불”...국정원, 전부처에 유심교체 공문
2025-04-29 14:43:51이해진 네이버 의장, 트럼프 주니어와 30일 만난다… AI 기술 협력 논의하나
2025-04-29 19:05:59카카오엔터, 美 신규 자회사 'KEG' 설립…글로벌 인재 채용 본격화
2025-04-29 18:31:541분기 역대 최대 실적 크래프톤, "배그 당기고, 인조이 밀고" (종합)
2025-04-29 18:31:41카카오게임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 글로벌 서비스 시작
2025-04-29 17:40:39IPX, ‘서울스프링페스타’ 참여…명동부터 타임스퀘어까지 라인프렌즈 알린다
2025-04-29 17:36:00게임산업 위기론 고조…조영기 게임산업협회장 역량 ‘시험대’
2025-04-29 17:3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