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닌텐도-디엔에이(DeNA), 지적재산권 개발·운영 협약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1980~90년대 황금기를 누리다 2010년 이후 스마트폰게임 시대로 접어들면서 고전을 면치 못한 일본 닌텐도(Nintendo)가 대세에 순응했다.
닌텐도는 그동안 거치형 또는 휴대형 비디오게임 개발과 서비스를 고집해왔다. 그러다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시장 부침을 겪은 바 있다. 이번에 이 같은 고집을 꺾고 스마트기기용 게임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슈퍼마리오와 젤다의전설 등 유명 비디오게임들이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등 앱 마켓으로도 출시될 전망이다.
17일 닌텐도가 일본 현지 기자간담회를 통해 디엔에이(DeNA)와 스마트 기기용 게임 앱 개발·운영과 회원제 서비스 공동 개발에 관한 업무·자본 제휴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사 간 합의 내용을 보면 닌텐도의 캐릭터를 포함한 닌텐도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게임 개발·서비스를 추진한다. 닌텐도는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다양한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디엔에이는 닌텐도 IP를 활용, 주력 모바일게임의 글로벌 진출을 꾀할 계획이다. 슈퍼마리오와 젤다의전설, 동킹콩 등 닌텐도의 IP는 서구권 시장에서도 유명하다.
양사는 새로운 회원제 서비스 개발에도 나선다. 기존 게임기뿐 아니라 PC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플랫폼 대응하는 것이 목표다. 올 가을 개발을 시작할 계획이다.
자본 제휴는 디엔에이의 지분 10%와 닌텐도의 지분 1.24%를 맞교환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220억엔(약 2040억원) 규모다.
닌텐도와 디엔에이는 양사 협력에 대해 “회원제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각 사업에 대한 시너지 효과와 양사 간 중장기에 걸친 관계 강화를 도모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닌텐도는 일본 회계연도 기준 2014년 연간 실적(2014년 4월~2015년 3월)으로 매출 5500억엔(약 5조1040억원), 영업이익 200억엔(약 1850억원), 당기순이익 300억엔(약 2780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전년대비 매출은 감소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한 수치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OTT레이더] 김혜수의 팩트 폭행…디즈니+, '트리거'
2025-01-19 10:15:47[알뜰폰경쟁력강화방안]③전광훈도 적자…설비투자 여력있는 사업자는 ‘단 한 곳’
2025-01-18 08:14:00'갤럭시S25 슬림 vs 아이폰17 에어' 두께전쟁 예고
2025-01-17 17:46:11[DD퇴근길] 美 트럼프 취임식, '쿠팡'도 간다…'피지컬: 100', 제작사 바뀐다
2025-01-17 17:33:29'갤럭시S25' 건너 뛰고…'갤S26' 스택형 배터리 탑재 '솔솔'
2025-01-17 16:17:14넥슨, 삼성전자와 ‘카잔’ 3D 게이밍 경험 위한 기술 MOU 체결
2025-01-19 11:09:54[뉴겜] ‘발할라서바이벌’, 한 손으로 쉽고 빠른 액션 쾌감… 전략·성장도 "10분 만에"
2025-01-19 11:09:35“와, 먹어보고 싶네” 영상 하나로 누적 5만팩…‘유튜브 쇼핑’ 무서운 저력
2025-01-19 10:14:53[현장] 스노우메이지 매력에 ‘일시정지’… 강남 달군 던파 팝업
2025-01-17 17:33:0424시간 후 댓글창 폭파…말 많던 다음뉴스 타임톡, 이용자 불편 듣는다
2025-01-17 15:05:38[IT클로즈업] 분기점 맞은 K-게임, 신흥 시장이 해법될까
2025-01-17 15: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