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대기업도 인프라를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스타트업처럼 절박함을 통해 서비스 혁신을 이루는데는 적합지 못한 점이 있다. SK텔레콤의 기본 역할은 스타트업이 제대로 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2일(현지시각) SK텔레콤 장동현 사장<사진>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015’ SK텔레콤 전시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하고 통신사가 모든 것을 혼자 할 수 있는 상황은 끝났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브라보 리스타트’라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MWC도 매년 중소기업에 전시관 한 켠을 내주고 참가비 일체를 지원하고 있다. 장 사장은 작년 12월 SK텔레콤 수장이 됐다. SK플래닛 사업운영총괄(COO)에서 자리를 옮겼다. 이전에는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과 마케팅부문장을 역임했다. SK텔레콤 수장과 함께 SK그룹 창조경제혁신추진단장을 겸임하고 있다.
그는 “통신사에서 OTT(Over The Top)를 볼 때와 OTT사업을 하는 입장서 OTT를 볼 때가 달랐다”라며 “통신사는 생태계 안에서 일일이 직접 하려는 생각이 많이 강하다. 사물인터넷(IoT)을 이렇게 하는 것이 향후에도 유효한 방법인지 의문이 들었다”라고 스타트업 기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또 “SK텔레콤은 IoT 플랫폼 모비우스를 오는 5월 상용화 계획 중이다”라며 “처음에는 부족하겠지만 ▲네트워크 ▲디바이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같이 만들어나가는 구조로만 갈 수 있다면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전 세계 통신사 생각도 SK텔레콤처럼 변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MWC를 주최하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이사회 멤버다. 장 사장은 이번에 첫 국제무대 데뷔전을 치렀다.
장 사장은 “GSMA 보드 미팅에서도 대부분의 주제가 통신사와 OTT사업자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주제였다”라며 “특히 버라이즌은 이런 고민을 같이 해보자고 했다. 올해 꼭 성과가 나진 않더라도 조만간 이런 방식이 유효하지 않겠냐는 정도 모델은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 세계 통신사의 전략 전환을 SK텔레콤이 주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런 추세에 맞춰 SK텔레콤의 사업 재편과 신성장동력 마련 등 장동현호의 청사진 마련도 속도를 낸다.
장 사장은 “SK텔레콤이 플랫폼이라는 생태계에 맞게 변화가 필요하고 사업 영역 및 포트폴리오 문화 등이 한데 묶여야 한다”라며 “네트워크와 플랫폼간의 가치 충돌이 불가피하며 이 때 어떤 기준을 가져갈 것인지가 우리에겐 도전”이라고 고민을 털어놨다.
아울러 “과거에는 네트워크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입장이 강했지만 이제는 고객과 관계 속에서 찾자라는 것이 기준이 돼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일시적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결국 고객과 관계를 생각해야 비즈니스에서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바르셀로나(스페인)=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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