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5년에도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 세계 전자상거래(e커머스)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40%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은 이미 모바일 쇼핑 비중이 4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에 한정할 경우 세계 1위다.
30일 디지털 퍼포먼스 광고기술 기업인 크리테오(www.criteo.com)가 발표한 ‘2015년 e커머스 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 한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쇼핑몰과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모바일 쇼핑이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이 회사는 작년 12월에 발표한 모바일 커머스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쇼핑이 45% 비중을 차지, 스마트폰에 한정할 경우 44%로 세계 1위의 시장이라고 분석했다.
또 크리테오는 올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확인한 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 대신 온라인에서 상품 정보 및 가격을 확인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웹루밍’ (webrooming) 트렌드가 더 강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른 모바일 마케팅 전략의 변화도 이어진다.
우선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수의 디지털 기기를 사용 중인 소비자를 정확히 하나의 고객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크로스 디바이스 솔루션’이 각광받을 전망이다. 크리테오는 실제 광고 대행사들과 쇼핑몰 경영진 중 58%가 모바일 마케팅 활동에 있어 향상된 크로스 디바이스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전했다.
또 크리테오는 자체 데이터를 통해 여행 관련 앱의 경우 다운로드한 사람 중 25.8%만이 실제 앱을 사용 중인 것으로 분석하고 모바일 앱 사용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 크리테오 설문조사 결과, 광고 대행사 및 쇼핑몰 경영진 중 42%가 올 한해 소비자들의 모바일 앱 사용률 및 활용도를 증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모바일 전략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에릭 아이크만(Eric Eichmann) 크리테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2015년은 급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 행태로 인해 e커머스 산업에 있어 큰 변화가 일어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광고주들이 올 한해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매출 증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모바일마케팅 강화 차원에서 크로스 디바이스 솔루션,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등에 확실한 투자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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