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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게임은 잊어라…NHN엔터테인먼트, 클라우드 업체로 발돋움 시도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한게임으로 유명한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가 게임회사의 경계를 넘어 B2B 클라우드 업체로 발돋움하기 시작했다.

NHN엔터테인먼트는 17일 게임업계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 ‘토스트 클라우드(TOAST Cloud)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토스트 클라우드의 TOAST는 TOward Art Science Technology의 약자의 약자로, 게임업체들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TOAST Analytic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모션(PromotiON), 게임제작도구, 인프라스트럭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이 회사 데이터과학센터장 김유원 총괄이사는 ”토스트 클라우드는 과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회사의 방향성에서 탄생했다”면서 “오랜 기간 게임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반영한 만큼 토스트 클라우드 게임 과학을 집결한 종합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성장하고, 이를 계기로 국내 게임 업계가 동반성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토스트 애널리틱스 분석 화면
토스트 애널리틱스 분석 화면
‘토스트 애널리틱스’는 마케팅 채널별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다. 게임운영에 특화된 분석 지표와 정교한 통계 모델에 기반해 미래 수익을 예측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프로모션(PromotiON)을 통해 타사 게임에 마케팅 할 수 있다
프로모션(PromotiON)을 통해 타사 게임에 마케팅 할 수 있다
토스트 프로모션은 협동조합 개념의 교차 마케팅 (Cross Promotion)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직접 게임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은 경쟁사와 게임의 장벽을 넘어서 트래픽을 받은 만큼 돌려주는 상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토스트 애널리틱스와 연계해 성과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업계가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마케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마련한 별도 비용이 필요 없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A게임에 다른 회사의 게임을 노출해 설치를 유도하고 리워드를 제공하며, 토스트 애널리틱스를 통해 설치건수와 리텐션, 유저 당 평균 수익(ARPU), 결제유저(PU)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김유원 총괄이사는 “토스트 애널리틱스와 프로모션은 글로벌원빌드 게임들에 기반 20개 국가 11개 언어로 등록이 가능한 글로벌 분석 및 프로모션 플랫폼으로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토스트 게임제작도구는 게임 개발 솔루션과 성능 및 안정성을 위한 공통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실시간 랭킹 서비스나 모바일 단말 테스트, 성능 테스트, 마켓별 결제 연동, 해킹방지 보안 서비스 등이 이 서비스 안에 포함돼 있다.

토스트 인프라는 오픈스택 기반의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IT자원을 필요에 따라 즉시 요청하고 반납할 수 있다. 트래픽이 급증하면 실시간 스케일아웃 할 수 있고, 사용한 양에 따라 과금한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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