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IBM(www.ibm.com/kr 대표 셜리 위-추이)은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지서비스 ‘왓슨 애널리틱스(Watson Analytics)’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규모가 작은 일반 기업들도 제품의 판매 실적을 올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성사 가능성이 높은 계약 등 현실적인 질문들의 고도의 예측 기술 및 시간 분석 툴 등을 통해 도출할 수 있다.
단순한 스프레드시트 수준을 넘어 고도의 시각적 분석 데이터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데이터 정제, 데이터웨어하우스(DW) 서비스 등 광범위한 자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데이터 활용이 많은 마케팅, 영업, 관리, 재무, 인사 등 일반 기업 담당자들에 맞춰 데이터 가공, 예측 분석, 시각적 스토리텔링 등이 자동화됐다는 설명이다.
각각의 분석과 데이터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제각기 다른 분석 도구를 사용해야 했던 것과는 달리, ‘왓슨 애널리틱스’는 클라우드 상에서 기업 데이터와 분석 능력을 통합해 손쉽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예측 분석을 활용해 연관된 주요 사실들을 밝히고, 예측하지 못했던 패턴이나 관계를 찾아낸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질문과 더 나은 통찰력을 이끌어내 가장 문제가 되는 비즈니스 부분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무엇보다 기업과 인간의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찾고자 하는 것을 간단히 키보드로 입력만 하면 된다. ‘왓슨 애널리틱스’는 어떤 현상이 왜 발생했는지, 어떤 현상이 발생할 것인지에 대해 친숙한 비즈니스 언어로 결과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 IBM 측의 설명이다.
‘왓슨 애널리틱스’는 다른 IBM 클라우드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소프트레이어를 통해 호스팅된다. IBM 클라우드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또한 IBM은 이를 IBM 블루믹스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 개발자와 ISV(독립소프트웨어업체)가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에 왓슨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베타테스트 사용자는 ‘왓슨 애널리틱스’ 일부 기능을 30일간 사용할 수 있으며, 올해 말부터 부분 유료화 방식 및 프리미엄 패키지 방식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밥 피치아노 IBM 수석 부사장은 “’왓슨 애널리틱스’는 이동이 잦은 영업사원에서부터 최고경영자까지 모든 기업인들이 패턴을 찾고 아이디어를 좇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IBM은 찾고자 하는 해답과 원하는 분석 및 필요한 형태의 데이터 간의 장벽을 없앴다”며 “인간의 인지력을 확장시켜주는 왓슨 기반의 분석과 빅데이터의 광대한 잠재력, PC와 스마트폰으로의 클라우드급 전송이라는 세가지 조합은 빅데이터 역사에서 엄청한 혁신”이라고 덧붙였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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