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SK플래닛(www.skplanet.com 사장 서진우)은 일본 현지 법인 SK플래닛재팬(대표 가종현)이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코토코(cotoco)’를 5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코토코는 일본어로 마음(cocoro, こころ)과 마음을 전달한다라는 뜻으로 ‘서로 마음을 전하는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말을 주고받듯이 선물을 주고받는다’라는 서비스 의미를 가진다.
이번에 코토코는 일본의 커피, 편의점, 패스트푸드, 피자 등 6개 유명 브랜드사와 제휴를 맺었다. 이용자가 스마트폰 앱 또는 PC·모바일 웹(cotoco.net)에서 상품을 구입하면 이메일 또는 라인·트위터 메시지 등이 전송되며, 수신된 메시지는 일본 내 전국 1만2000개 매장 및 온라인에서 실물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코토코는 일본 특유의 선물문화를 반영한 메시지 꾸미기 기능을 추가해 선물 발송 시 메시지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카드 형태로 꾸밀 수 있으며 일본에서 문자메시지 보다 많이 이용되는 이메일 및 라인·트위터 등을 전송수단으로 선택해 서비스를 현지화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SK플래닛재팬은 일본 모바일 시장에서 급속히 증가하는 20~30대 일본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손쉽게 선물을 전달하는 ‘소셜 기프트’ 문화를 확산시켜 2016년에는 일본 모바일 상품권 시장 1위 사업자를 달성 하겠다는 목표다.
가종현 SK플래닛재팬 대표는 “아시아 최대 모바일 상품권 사업자인 SK플래닛이 그 동안 한국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의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며 “앞으로 제휴 브랜드와 탑재 플랫폼을 더욱 확대해 일본 고객들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현지 문화에 맞는 최적화된 서비스로 차별화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일본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약 10조엔(약 100조5400억원)을 돌파했으며 그 중 스마트폰을 이용한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59% 증가한 1조3469엔에 달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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