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SK플래닛 오픈마켓 11번가(www.11st.co.kr)가 3월 한달 간 모바일 쇼핑에서 발생된 거래액이 1200억원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유통업계에서 모바일쇼핑 월거래액이 1200억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지난 3월 1200억원의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 500억원 대비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것이다. 이에 회사 측은 올해 모바일 목표거래액 1조원을 조기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측은 거래액 성장의 이유로 큐레이션 커머스 ‘쇼킹딜’ 애플리케이션(앱) 출시와 ‘모바일쇼핑 데이터프리(이하 데이터프리)’를 꼽았다. 올 1월말 쇼킹딜이 모바일에서 절반의 매출이 발생하는 점을 고안해 앱으로 별도로 출시해 효과를 봤다는 것이다. 3월 쇼킹딜 앱을 통해 발생된 거래액은 전월대비 50% 올랐다.
지난 3월부터 시행한 ‘데이터프리’도 거래액 성장에 보탬이 됐다. 모바일 쇼핑 시 데이터 요금에 대한 부담을 줄여 소비자 유입을 높였기 때문이다. 3월 한달 간 모바일11번가의 PV(페이지뷰)와 UV(순방문자수)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올랐다.
모바일 쇼핑에 익숙한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구매하는 상품군이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11번가 명품 전문관인 ‘디럭셔리11’은 모바일에서 1분기 동안 전년대비 거래액이 35배 신장하는 효과를 누렸다. 또 쌀, 생수, 세제 등 생활필수품을 연중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11번가 바로마트’는 오픈 5개월 만에 거래 건수가 오픈 초기보다 3배 증가했다.
11번가 박종인 모바일 그룹장은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나 정보 제공을 통해 소통하는 모바일 쇼핑 환경 제공에 많은 힘을 쏟았다”며 “추후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반영한 신규 서비스를 모바일11번가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모바일11번가는 4월 한 달간 쇼킹딜 앱 신규 다운로드 고객을 대상으로 ‘쇼킹 부메랑 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4월 1일부터 쇼킹딜 앱을 설치한 전 고객에게 쇼킹딜 앱 전용 1000원 할인 쿠폰(1만원 이상 구입 시)을 매일 1장씩, 월 최대 30장 제공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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