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시장조사업체 IHS아이서플라이의 확정 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는 전 세계 SSD 시장에서 20억52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 26% 점유율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256GB, 512GB, 1TB 등 고용량, 고성능 제품을 주로 판매하며 지난해 대비 4.3%포인트 점유율을 높였다.
인텔은 14억96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 점유율 18%로 업계 2위 자리를 차지했다. 다만 전년과 비교하면 점유율은 0.7%포인트 감소했다. 샌디스크(11억7200만달러 15%), 도시바(8억2300만달러 10%), 마이크론(7억3200만달러 9%)이 삼성전자와 인텔의 뒤를 이었다.
5위권 내에 포진한 업체들은 모두 SSD의 주요 부품인 낸드플래시 칩을 직접 생산한다. 인텔의 경우 마이크론과 합작한 IM플래시테크놀로지스(IMFT)를 통해 낸드플래시 칩을 공수받는다. 샌디스크는 도시바와 함께 낸드플래시 공장을 운용하고 있다. 따라서 상위권 업체들의 특징은 ‘수직계열화’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SSD의 ‘두뇌’에 해당하는 컨트롤러 기술을 독자적으로 보유한 업체는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삼성전자를 제외한 상위권 업체들은 샌드포스, 마벨, 인디링스 등에서 컨트롤러를 공급받아 사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내에 SSD 컨트롤러 개발 인력만 1000명이 넘는다”라며 “삼성이 여러 고객사로부터 낸드플래시 칩과 컨트롤러의 성능 및 신뢰성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전 세계 SSD 시장 규모는 79억9600만달러였다. IHS아이서플라이는 올해 SSD 시장이 지난해 대비 39% 확대된 111억1900만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주엽 기자>powerusr@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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