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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D 디지털사이니지 시장 대단하네’, 1년 동안 590% 성장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TV에 주로 적용되는 울트라HD(UHD) 패널이 올해 디지털사이니지시장으로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IHS는 2014년 디지털사이니지용 UHD 패널 출하량이 지난해 2만1000대에서 무려 590% 증가한 14만5000대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2013년 미미하게 출발한 디지털사이니지용 UHD 패널 시장은 올해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향후 몇 년 동안 빠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에는 패널 출하량이 65만6000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IHS 산주 카트리 디지털사이니지 담당 이사는 “UHD 패널이 큰 주목을 받으면서 성장에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며 “콘텐츠와 기기간의 연결성이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이 올해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본다”고 덧붙였다.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은 디지털 옥외광고와 상업용 응용제품에 적용되는 디스플레이를 포함한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원격으로 제어, 관리,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됨으로써 특정 대상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 브랜딩, 엔터테인먼트, 정보 등을 제공한다. 소매업과 서비스업, 정부기관과 기업, 그리고 운동 경기 시설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디지털사이니지 사용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올해는 UHD 기술이 좀 더 용이해지면서 디스플레이 가격 역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소비자 시장을 이끄는 트렌드와 기술이 디지털사이니지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면 소비자 제품용 UHD 콘텐츠 역시 이 용도에 맞게 수정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올해 디지털사이니지용 UHD 패널시장의 눈부신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체 UHD 디스플레이 패널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액정표시장치(LCD) TV용 UHD 패널 출하량은 1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18년 4000만대가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디지털사이니지 TV 시장 공략을 계획하고 있는 중국 업체는 삼성전자, LG전자, 소니와 같은 선도업체가 이끌고 있는 고급사양제품시장 대신 저가상품시장을 목표로 삼아 경쟁력을 삼고 있다.

하지만 IHS의 켈리 럼 디지털사이니지 및 공공 정보 디스플레이 담당 애널리스트는 중국 회사들의 낮은 해외 시장 인지도를 지적했다. 하이센스, 세이키, 스카이워스, 창홍, 하이얼 등 중국 브랜드 상품이 매우 낮은 가격 외에는 별다른 장점을 보여 주지 못하고 화질도 선두 업체보다 떨어져 전반적으로 상품의 세련미가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UHD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UHD 지원 패널의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다. 전 세계 주요 업체가 다양한 모델을 생산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 소비자에게 여전히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게다가 많은 제조업체는 일반 소비자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상업용 시장에 공급함에 따라 소매시장 TV와 상업용 디지털사이니지 사이의 구분이 점점 모호해 지고 있다. 이는 정보 전달 및 엔터테인먼트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기능이 새로 추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프라 구축 및 업그레이드 관련 투자비용, UHD 콘텐츠 지원을 위한 주파수 대역폭 확장, 그리고 해상도 업그레이드에 영향 받는 전송 프레임률, 휘도 및 다이내믹 레인지 등의 사양과 조화 등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자체가 극복해야 할 과제 역시 아직 남아있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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