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소니는 기존 ‘NEX’ 브랜드를 ‘알파’로 통합하고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2014 인터내셔널 CES’에서 ‘알파5000’을 발표했다. 현재 소니의 주력은 미러리스 카메라다. 하지만 이 시장은 한국, 일본, 일부 유럽 국가에서 성장이 지속되고 있을 뿐이다.
전체 카메라 시장 규모로 보면 스마트폰으로 인해 쪼그라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콤팩트 카메라가 절반 이상이다. 그 다음으로 DSLR, 미러리스 카메라 순이다. 수익성으로 따지면 여전히 DSLR 카메라 훨씬 좋다.
삼성전자와 소니가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성능이 충분히 높아졌지만 성장에 대한 불안요소로 인해 DSLR 카메라 시장을 어느 정도 잠식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캐논과 니콘이 워낙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소니는 소비자가 봤을 때 이 제품이 미러리스인지 DSLR 카메라인지 구별이 어렵도록 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이동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카메라 영역 확대에 나서고 있다.
캐논도 DSLR 카메라가 주력이다. 삼성전자, 소니가 치고 들어오는 상황이라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더 탄탄히 하겠다는 모습이 역력하다. 미러리스 카메라 신모델을 단 1개만 추가한 것도 이 같은 전략의 연장선상에 있다.
결국 미러리스, DSLR 카메라 진영의 성패는 미러리스 시장의 성장세가 얼마나 꾸준히, 그리고 폭발적으로 이뤄지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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