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언제 어디에서나 통화를 하고 검색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이동통신기술의 발전이 만들어낸 시대의 자화상이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은 새로운 생활 양상을 만들어낸다. 새로운 생활상은 다시 새로운 기술의 진화를 견인한다.
이동통신은 2세대(2G)에서 3세대(3G)로 발전하는데 10년이 3G에서 4세대(4G) 이동통신의 출발점인 롱텀에볼루션(LTE)까지는 5년이 채 안걸렸다. 이미 5세대(5G)에 대한 논의도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이동통신 사용자 패턴은 세대 진화와 함께 음성에서 데이터로 무게 중심을 옮겼다. 통신사의 경쟁력은 ‘끊김없는 통화’에서 ‘보다 빠른 데이터 통화’가 잣대가 됐다.
기술과 생활의 변화는 관련 산업 참여자의 재편을 수반한다. 통신도 마찬가지다.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변화에 민감하다. 대기업 영역(기지국)에서 수용하지 못한 빈틈을 메워주던 중소기업 영역(중계기)의 부침이 심했다. 유선과 무선의 경계 없는 기술 확보 필요성이 높아졌다. HFR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도 원래는 중계기 업체였습니다. 하지만 중계기 시장은 끝이 보였지요. 기왕에 중계기로 전송에 관한 기술에 발을 들여놓았기 때문에 2007년부터 이 부분에 좀 더 힘을 기울였습니다. LTE가 도입되면서 우리 기술력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HFR 네트워크비즈니스1(NB1)본부 최지수 본부장(상무)의 말이다. HFR은 한 우물을 깊게 파는 것으로 새로운 시대를 준비했다. 이들의 제품은 세대 전환에 따른 투자비 급증이라는 통신사의 가려운 점을 긁어준 것이 특징이다.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무조건 각각 용량을 증설하기보다 기존에 흩어져 남는 용량을 전체적으로 묶어서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란(Cloud RAN)’이 그것이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파수 재할당대가, 정부가 부르는게 값? “산정방식 검토 필요”
2024-11-22 18:23:52유료방송 시장, 역성장 지속…케이블TV 사업자 중 SKB 유일 성장
2024-11-22 13:28:49[디즈니 쇼케이스] 판타스틱4, MCU 합류…미소 짓는 케빈 파이기
2024-11-22 12:56:31LGU+,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AX 컴퍼니 구조 전환 가속화"
2024-11-22 10:18:34LG헬로 송구영 대표이사 재선임…사업 수익성 개선 '총력'
2024-11-21 18:33:01드림어스컴퍼니, 자본준비금 감액해 이익잉여금 500억원 전입
2024-11-22 14:57:25야놀자·인터파크트리플, 12월 ‘놀 유니버스’로 법인 통합
2024-11-22 14:57:10논란의 ‘퐁퐁남’ 공모전 탈락…네이버웹툰 공식 사과 “외부 자문위 마련할 것”
2024-11-22 14:23:57쏘카·네이버 모빌리티 동맹 순항…네이버로 유입된 쏘카 이용자 86%가 ‘신규’
2024-11-22 12:5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