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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KT, 중고폰 유통 경쟁 왜?…비용절감·제조사 견제 ‘일석이조’

- 신규 단말 판매 보조금 부담 감소…자원재활용 등 ‘친환경’ 이미지 부각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SK텔레콤과 KT가 중고 휴대폰 유통 경쟁을 시작했다. KT가 먼저 운을 띄웠으나 시행은 SK텔레콤이 한 발 빨랐다. 통신사가 중고폰 유통 과정에 개입해 투명성을 높여 거래를 활성화 시키는 전략이다.

통신사는 중고폰 유통에 뛰어드는 이유로 자원재활용 등 친환경 경영을 강화하는 측면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마케팅 비용 절감과 휴대폰 제조사 견제 등 현실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점이 더 크다.

18일 SK텔레콤은 오는 19일부터 휴대폰 안심 매매 서비스 ‘T에코폰’을 정식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T에코폰은 SK텔레콤이 중고 휴대폰을 직접 매입하고 다시 이를 직접 판매하는 형태다. 직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 가격 차이 등으로 중고폰 매매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 과정에서 분실 및 도난폰도 걸러진다. T에코폰에서 산 폰도 신규 제품처럼 14일 이내 교환 및 반품을 받을 수 있다.

단말기 가격은 휴대폰 감정사를 통해 ▲침수 및 내부부식여부 ▲음성통화품질 ▲데이터성능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상태 등 20여 가지의 테스트를 거쳐 총 6단계(New, A+, A, B+, B, C)로 품질을 판정하고 등급별로 시세에 따라 가격을 책정한다. 시세는 출고가와 사용 시기에 따른 감가상각, 등급, 선호도 등을 고려해 결정된다. 작년에 나온 ‘갤럭시S’의 경우 통상 20만원대다.

KT도 오는 9월 ‘그린폰’ 제도를 시행한다. KT는 SK텔레콤처럼 직접 매입 방식 외에도 사용자간 직거래를 할 수 있는 오픈 마켓도 병행한다. 분실 및 도난폰은 직거래 등록 단계에서 검증한다. 다른 통신사에서 판매한 단말기도 포함할지 여부 등 세부 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통신사는 기기변경 가입자에게 3~5만원을 주고 이전 제품을 반납 받아 논란이 됐다. 하지만 이제는 사용자가 중고로 제품을 팔지 아니면 반납할지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KT 관계자는 “반납 제도는 이미 유명무실해졌다”라며 “사용자가 3~5만원을 받고 반납할지 중고로 팔지를 선택할 수 있고 내년 자원 재활용법 시행을 대비하는 의미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중고폰 거래 활성화는 통신사로서는 비용절감과 제조사 견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대신 제조사는 신규 판매 감소가 불가피해 매출 하락이 예상된다.

중고폰 거래가 늘면  신규 휴대폰을 판매할 때 드는 마케팅 비용과 보조금을 줄일 수 있다. 또 통신사는 새 단말기를 팔던 중고 단말기를 팔던 가입자만 유치하면 되기 때문에 제조사로부터 단말기 공급이 지연되더라도 가입자 유치에는 문제가 없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제조사 견제 의도는 없으며 제조사도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KT에 따르면 연간 중고폰 규모는 2280만대다. 이 중 사용자의 집에서 잠자는 폰은 2180만대다. 사업자가 회수하거나 중고장터에서 거래돼 재활용되는 휴대폰은 420만대에 불과하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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