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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휴대폰 유통구조 개선 ‘팔 걷어’

- 페어프라이스·그린폰제도·매장혁신 나서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KT가 휴대폰 유통구조 개선에 나섰다.

휴대폰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해 고객이 안심하고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게 해 휴대폰 판매가격에 대한 고객 불신을 해소시키겠다는 것이다.

KT(회장 이석채)는 2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페어 프라이스(Fair Price, 공정가격 표시), 그린폰(Green phone) 제도 도입, 온․오프라인 매장 혁신 등 휴대폰 유통구조 혁신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KT가 최근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객들이 휴대폰 구매시 가격 비교 등을 위해 온라인 정보 탐색을 평균 16.7회,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평균 3.6회 하고 있으며, 구매시 가장 큰 불만은 매장마다 다른 판매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구매 가격에 대한 신뢰도는 22%에 불과하고 비싸게 구입했는지 여부에 대한 불안감도 64%나 됐으며 휴대폰 덤터기 경험도 지인을 포함해 평균 6회에 달했다.

이에 따라 KT는 휴대폰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해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가격에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계획이다.

KT는 스마트폰과 일반폰 주요 모델에 대한 공정가격을 KT 직영 온라인 쇼핑몰 올레샵(www.ollehshop.com)과 2700여 전국 공식 대리점에 게시하는 등 페어 프라이스 시범 운영을 진행했다.

KT는 페어 프라이스 도입을 통해 신규와 기변의 가격차를 없애 과거 고객들이 불필요하게 통신사를 이동하는 데 따른 가입비 추가부담과 멤버십 포인트 소멸 등의 손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페어프라이스 정착으로 휴대폰 가격의 투명성이 확보되면 기존 유통망에 대한 제조사 장려금이 축소되고 출고가 인하가 이뤄질 수 있어 이동통신 시장의 건전한 경쟁환경도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KT는 “소비자 알권리 충족을 위해 제조사 장려금도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정부와 제조사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KT는 그린폰 도입을 통해 중고폰 양산과 자원낭비를 방지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휴대폰 교체주기는 약 27개월(해지 및 기변)로 46개월인 일본의 절반 수준으로 짧고 실제 해지 기준으로는 19개월에 불과하다. 이처럼 잦은 휴대폰 교체로 인해 발생하는 중고폰은 한 해 약 2280만대에 이른다.

이에 KT는 공단말기 요금할인 프로그램을 통해 중고폰 또는 해외에서 반입된 폰을 갖고 있는 고객들에게도 별도의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기변시 고객이 가져온 중고폰을 매입해 그만큼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회수한 단말은 재생해 임대폰 또는 저소득층 지원 스마트폰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KT는 올레애비뉴 7개, 스마트스토어 100개, 올레매장(대리점) 2400개로 확대하고 모든 매장에서 스마트폰 전문가인 ‘스마트 지니어스’를 통해 사용법·요금·단말구매 등 일대일 상담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은 “페어 프라이스를 비롯한 스마트 유통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은 왜곡된 이동통신 시장 유통 및 가격구조를 바로 잡기 위한 선도적 노력의 일환”이라며 “이동통신 시장 선진화를 위한 유통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타 사업자 및 제조사의 동참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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