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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SCM 경쟁력 협력사에 이식…구매 정보 시스템 구축 지원

[디지털데일리 한주엽기자] 삼성전자가 핵심 경쟁력인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체계를 협력사에 전수한다.

삼성전자는 21일 생활가전사업부의 8개 협력사와 함께 스타넷 데이를 개최했다.

스타넷이란 삼성전자의 SCM을 기반으로 협력사의 업종 특성, 거래 형태 등을 반영해 만든 1·2차 협력사간 SCM 체계를 뜻한다.

그 동안 대부분 1차 협력사와 2차 협력사간에는 공급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해 전화나 문서작업 등으로 관련 정보를 교류해왔다. 일부 구매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 협력사라 하더라도 시스템 호환성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삼성전자는 이에 따라 협력사용 표준 SCM시스템인 스타넷을 개발, 2010년부터 시범 적용을 시작해 올해부터 본격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스타넷을 도입하게 되면 시스템을 통해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해 수주·발주 정보의 누락으로 인한 손실 등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이 날 스타넷 데이 행사에는 디케이산업, 동양정공, 삼원산업사, 대창, 신흥정기 등 총 8개사가 참석해 구축 이후 성과를 공유했다.

현재까지 18개사가 스타넷을 구축했으며 삼성전자는 스타넷 구축을 원하는 협력사에 시스템을 공급하고 현장 지도 인력을 파견 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디케이산업 문면식 부장은 “시스템을 통해 최적화된 생산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됐고 이에 따라 생산 극대화와 재고 감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핵심 경쟁력인 SCM 체계를 협력사에 전수한다는 점에서 진정한 동반성장의 협력방안”이라고 말했다.

<한주엽 기자>powerusr@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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