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기업 비즈니스와 IT의 연계가 ITIL V3의 목적”
디지털데일리
발행일 2007-06-18 14:54:17
ITSMf 코리아, ITIL v3 로드쇼 개최
"ITIL 버전 3을 출간한 것은 버전 2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은 아닙니다. 비즈니스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의 관리가 필요해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한 것입니다."
18일 ITIL(인프라스트럭처라이브러리) 버전 3 출시를 알리기 위해 한국IT서비스관리포럼이 개최한 'ITIL v3 로드쇼'에서 저자 중 한 명인 데이빗 캐논은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ITIL v3 에는 '무엇을 할 것인가' 뿐 아니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담고 있다"면서 "기업의 중역들에게 IT서비스관리(ITSM)가 왜 중요한지 설득하기 쉬워 질 것"이라고 말했다.
ITIL v3은 ▲서비스전략 ▲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변경 ▲서비스 운용 ▲지속적인 서비스 총 5권으로 구성돼 있는 ITSM 지침서다.
ITILv2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ITSM에 접근했다면, ITIL v3는 서비스 라이프사이클 접근법을 도입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라이프사이클 접근법은 비즈니스에 좀 더 무게를 둔 접근법이다.
캐논은 "라이프라이클 접근법은 비즈니스 전략을 찾아내고, 그에 맞춰 IT서비스가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론"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라이프사이클 방법론만 도입한 것은 아니다. 캐논은 "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는 선형적, 비선형적인 프로세스로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 책인 '서비스 전략'은 기업이 IT에 대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를 설명하는 책이다.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 것이며, IT와 비즈니스가 어떻게 연계될 것인지 등을 다룬다. 또 고객, 서비스, 전략을 위한 프로세스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관리한다.
서비스 디자인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명시하는 과정으로, 서비스 카탈로그를 포트폴리오의 일환으로 관리하게 된다.
서비스 변경은 변경관리, 자산 구성, 릴리스 관리 등을 담고 있으며, 서비스 운용은 문제관리, 기술관리, 접근관리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속적인 서비스는 리포팅 등을 통해 무엇을 개선해야 할 지를 보여준다.
ITIL v3는 이같은 5권의 핵심 간행물 이외에도 보충간행물과 템플릿·워크플로우 다이어그램 등도 포함돼 있다.
보충간행물에서는 '아웃소싱 환경에서 ITSM 구현 법' ' 6시그마를 사용한 ITSM 구현 법'등 구체적인 시나리오나 사례가 소개돼 있다. 이들 자료 중 일부는 웹 기반으로 왜 있어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고, 업데이트 등도 용이하다.
캐논은 "5권의 핵심 간행물은 ITIL v3의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ITIL과 서비스지향아키텍처의 연계 등에 대한 답도 내 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재석 기자> sjs@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