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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브레인 출신 모인 오픈리서치, AI 검색 플랫폼 'oo.ai' 출시

시범 운영 3개월 만에 정식 공개…"퍼플렉시티 프로 뛰어넘는 기술 성능"

[ⓒ 오픈리서치]
[ⓒ 오픈리서치]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인공지능(AI) 검색 기술·서비스 기업 오픈리서치가 차세대 AI 검색 플랫폼 'oo.ai(오오에이아이)'를 정식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12월부터 진행해 온 시범 운영을 마치고 3개월 만에 정식 서비스로 전환하며 본격적인 AI 검색 시장 공략에 나선다.

오픈리서치는 작년 7월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전 대표가 설립한 기업으로 창업과 동시에 100억원 규모 시드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김일두 대표는 카카오브레인에서 ▲초거대 언어모델 'KoGPT' ▲인물 특화 이미지 생성모델 '칼로' ▲흉부 엑스레이 판독문 생성모델 '카라' 등 다양한 AI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KoGPT 개발 연구를 총괄한 AI 언어모델 전문가인 백운혁 이사도 공동 창업자로 합류했다.

oo.ai는 사용자 검색어를 바탕으로 수백 개의 웹 문서를 분석해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AI 검색 서비스다. 기존 검색이 키워드를 통해 유사한 정보를 찾는 데 특화됐다면 oo.ai는 AI 기술을 활용해 검색어 변형과 다양한 웹 리소스 비교 과정을 자동화해 사용자 시간과 노력을 효율화 한다.

사용자 의도와 맥락을 파악한 종합 리포트 형태로 답변을 제공하며 모든 정보 출처를 함께 제공해 검색 결과 신뢰성을 높인다는 설명이다. 특히 웹상 실시간 정보를 빠르게 정리해 최신 트렌드와 맥락 파악에 용이하다.

이번에 정식 출시된 oo.ai는 기존 베타 서비스 대비 속도와 사용성 측면에서 크게 개선됐다. 지난해 12월 기준 검색 결과를 얻기까지 걸리던 10여 초 시간을 3개월 만에 3초대로 단축했다. 경쟁사가 동일 시간에 분석하는 7~8개 레퍼런스와 비교해 10배 이상 많은 참고 자료를 활용해 정확하고 풍부한 답변을 제공한다.

[ⓒ 오픈리서치]
[ⓒ 오픈리서치]

회사 측은 oo.ai가 업계 선두주자인 퍼플렉시티 유료 프로 기능과 비교해 모든 성능 지표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부분도 강조했다. 유료로 제공되는 퍼플렉시티 서비스와 달리 oo.ai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모바일 앱도 공식 출시해 사용성 개선과 함께 접근성도 향상했다.

오픈리서치는 이번 정식 출시를 통해 사용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피드백을 반영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현재 oo.ai는 "전 세계 AI 검색 스타트업 목록을 조사해 줘"와 같은 검색 요청에도 언어에 상관없이 전 세계 문서를 수백 개 이상 탐색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다국어 검색 역량 또한 갖추고 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 AI 검색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과 시나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다. 기존 단순 가격비교를 넘어서 사용자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특히 커머스 분야에 집중해 "당뇨병이 있는데 맛있는 사과가 먹고 싶어"라는 검색 요청에 대해 사과 품종 및 상품별 당도와 식이섬유 정도를 분석하고 수백 개 상품을 비교해 최적의 제품을 추천하는 식이다.

김일두 오픈리서치 대표는 "oo.ai는 빠른 속도, 높은 정확성,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차별화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검색 코파일럿"이라며 "기존 검색에서는 찾기 어려웠던 정보들까지 답변해 사람들이 가장 편하게, 많이 사용하는 AI 검색 서비스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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