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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작년 매출 최대치 갱신…생활가전·전장 성장세 유지

여의도 LG전자 트윈타워.
여의도 LG전자 트윈타워.

[디지털데일리 고성현 기자] LG전자(대표 조주완)가 지난해 연간 매출 최대치를 경신했다. 캐시카우를 담당하는 생활가전과 기업간거래(B2B) 사업 성장이 축을 이룬 가운데, 미래 먹거리로 육성한 전장사업이 실적에 기여한 덕이다. 회사는 올해 어려운 경영 환경을 고려해 지난해 단행한 조직개편을 바탕으로 운영 효율화를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LG전자는 작년 연결기준 매출 87조7282억원, 영업이익 3조4197억원을 기록한 확정실적을 23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6.6% 성장해 2022년 이후 2년 만의 최대치를 경신했고, 영업이익은 글로벌 시황 악화에 따라 6.4% 줄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H&A사업본부는 매출 33조2033억원, 영업이익 2조446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기록한 30조원 수준의 매출을 성장시킨 한편, 물류비 증가에도 2021년 이후 2조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등 선방했다. 특히 가전구독과 소비자직접판매(D2C)와 같은 사업방식 변화가 질적 성장으로 이어졌다. 가전구독 매출은 직전 년도 대비 75% 이상 늘어난 2조 원에 육박한다. 냉난방공조(HVAC) 등 기업간거래(B2B) 사업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HE사업본부는 매출 15조2291억원, 영업이익 3,159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등 영향으로 유럽, 아시아 등 지역에서 올레드 TV 판매가 늘었다. 스마트 TV 운영체제 webOS 기반의 광고/콘텐츠 사업은 연간 매출액 1조 원을 넘어서며 유니콘 사업으로 성장했다.

VS사업본부의 연간 실적은 매출 10조6205억원, 영업이익 1157억원으로 집계됐다. 전기차 수요 정체 영향에도 높은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9년 연속 안정적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영업이익은 늘어난 수주 프로젝트 대응 개발 비용과 소프트웨어기반차량(SDV) 전환을 위한 R&D 투자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5조6871억원, 영업손실 1931억원을 기록했다. 호텔, 매장, 기업, 학교 등 특정 고객군(Vertical)별 맞춤 상업용 디스플레이와 LG그램 등 프리미엄 IT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늘었지만 주요 제품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시장 내 경쟁 심화로 영업손실이 지속됐다.

LG전자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과 경쟁환경 대응을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한 질적 성장을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 연말 단행한 사업본부 재편(Re-Grouping)을 통해 사업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운영 효율을 높여 성장을 뒷받침한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품질, 원가 등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건전한 수익구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HS(Home Appliance Solution)사업본부는 지역 특화 및 인공지능(AI) 적용 신제품을 출시하고 볼륨존 확대로 매출 확대를 추진한다. 또 ‘가사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라는 지향점에 맞춰 AI 홈 솔루션 사업에 드라이브를 건다. 구독 사업은 한국, 말레이시아, 대만 등에서 태국, 인도 등으로 적극 확대하며 기회를 지속 창출한다.

MS(Media Entertainmet Solution)사업본부는 올레드, QNED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AI 기능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 TV, IT, ID 등 스크린 제품 기반 사업을 통합 운영하며 하드웨어 및 플랫폼 사업에 시너지를 강화한다. webOS는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 파트너십 확장 등을 통해 실·내외 통합 콘텐츠/서비스 플랫폼으로 육성한다.

VS(Vehicle Solution)사업본부는 부품 공급업체를 넘어 차량 전반의 혁신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미래준비 차원의 SDV 역량 확보에 주력한다. 수주잔고 기반의 안정적 매출을 유지하는 동시에 제품 믹스(Mix) 개선과 오퍼레이션 전반의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며 내실 다지기에 집중한다.

신설된 ES(Eco Solution)사업본부는 모터, 컴프레서 등 핵심 부품을 앞세우는 코어테크 경쟁력을 바탕으로 HVAC 사업을 글로벌 탑티어(Top-Tier)로 빠르게 성장시킨다. 지역 특화형 솔루션 발굴을 위해 현지 완결형 생산체제 구축에 힘쓰는 한편, 초대형 냉방기 칠러(Chiller)부터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과 가정용 에어컨까지 산업, 상업, 공공, 주거 시설 등 다양한 공간에 최적화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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