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GS리테일이 올해 3분기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비교적 선방한 성적표를 받았다.
GS리테일은 올해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3조547억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4.1% 감소한 806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통계청이 지난 10월31일 발표한 2024년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3분기 전체 산업 중 음식료품, 화장품 등 비내구재 판매가 전년비 2.0% 감소했다. 의복, 신발 등 준내구재 판매도 전년비 5.6% 감소하는 등 유통, 소비가 부진했다.
이러한 경기 악황 속 GS리테일은 주력 사업들이 어느 정도 선방했다고 평가했다. 사상 분기 매출 첫 3조원을 돌파한 점도 괄목할 만한 성과다. 다만, 수익성이 하락한 이유에 대해선 GS리테일 측은 부동산 업황 악화에 따른 개발 사업 실적과 자회사 이익 감소 등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편의점 부문은 3.9% 신장한 2조3068억원, 슈퍼마켓은 8.5% 신장한 423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근거리 소비 채널로서 영향력을 지속 강화했다. 홈쇼핑 부문은 어려운 업황 속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 줄어든 251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편의점, 홈쇼핑, 슈퍼마켓 등 주력사업 영업이익은 1054억원으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한편, 세전이익은 당사의 투자사인 요기요의 지분평가 손실, 해외펀드 공정가치 평가 손실 등으로 마이너스(-)454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소매 판매액 지수가 10분기 연속 감소하고 특히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가 부진한 가운데도 GS리테일 3개 주력 사업은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는 등 주력 소비 채널로의 영향력을 입증했다”며, “본업 중심의 경쟁력 제고에 더욱 역량을 집중하고 영업이익 증대를 위한 노력도 경주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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