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2분기(대한통운 제외) 매출 4조3314억원, 영업이익 2690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14.1% 증가해 3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증가로 질적 성장을 이뤘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으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3% 늘어난 7조2386억원, 영업이익은 11.3% 증가한 3836억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 줄어든 2조7051억원 매출과 4.8% 감소한 1359억원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매각한 중국 자회사 지상쥐 분을 제외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 2% 늘었다.
국내 식품사업 매출은 1조3807억원으로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인 햇반(18%), 만두(12%) 등 가공식품 매출이 3% 증가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1조3244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유럽은 영국뿐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에 입점을 가속화하며 매출이 57% 증가했다. 북미는 주력 제품인 만두(28%), 상온 가공밥(24%) 등 글로벌전략제품(GSP)과 피자(12%)가 성장을 이끌었다.
‘비비고 만두’와 슈완스의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은 지난 분기보다 2위 브랜드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오세아니아의 경우, 호주를 중심으로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에서 비비고 냉동김밥, 만두 신제품 등을 선보이는 등 신규 수요를 창출해 매출이 51%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고부가가치 품목 판매를 확대해 매출은 1% 늘어난 1조564억원, 영업이익은 17.4% 증가한 990억원을 기록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38%), Taste&Nutrition(37%), 스페셜티 아미노산(15%)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Taste&Nutrition 사업 중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는 수요를 회복하면서 판매량이 20% 이상 늘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케어는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5699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288% 늘어난 341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축산 판매량 축소로 매출은 줄었으나, 양돈∙축산 판가의 안정화와 원가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앞세워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하는 한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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