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생활경제

컬리넥스트마일, ISO45001 인증 획득…“안전보건경영 지속 강화”

[ⓒ컬리]
[ⓒ컬리]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컬리넥스트마일은 안전보건 부문의 국제표준인 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ISO45001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2018년 3월 제정한 안전보건관리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인증이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과 적정성, 효율적 운영 여부 등의 심사를 모두 통과해야 한다. 근로자 근무 환경을 안전하게 조성하기 위한 관리 체계 역시 구축하고 있어야 한다.

컬리넥스트마일의 경우 최고안전보건 책임자(CSO) 산하에 안전보건 담당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업장 내 산업보건 시스템 등을 관리한다.

또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권역을 세분화하는 동시에 관리책임자도 지정 중이다. 정기 위험성 평가를 분기별로 진행해 현장의 잠재 위험 요소를 파악 및 제거하고 있다.

새벽배송 근로자의 건강 관리 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회사 차원에서 뇌심혈관질환 발병 위험도 평가를 비롯, 안전보건공단의 특수형태근로자 건강지원 사업도 매년 참가해 근로자의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 결과 컬리넥스트마일은 특정 사업장이 아닌 ‘물류센터 입출고 시스템’에 관해 ISO45001 인증을 받게 됐다. 이에 회사가 운영하는 물류센터 전체가 ISO45001 인증을 받은 사업장이 됐다. 통상 ISO45001 인증은 특정 사업장에 부여된다.

예를 들어 회사가 복수의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어도 A사업장만 ISO45001 인증을 받았다면 이 회사의 ISO45001 인증 사업장은 한 곳인 것이다.

송승환 컬리넥스트마일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컬리넥스트마일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