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머신러닝 솔루션 기업 몰로코와의 협력을 통해 AI 기반 통합 광고 플랫폼 '어썸(ASUM) 2.0'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어썸은 SK텔레콤 T전화, T멤버십, PASS 등의 서비스와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타깃팅 광고 플랫폼이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2021년 '어썸 1.0'을 출시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어썸 2.0에 몰로코 광고 기술까지 접목해 고객 타겟팅을 한층 정교화했다고 설명했다. 타깃팅 기술을 AI가 통합해 더 알맞은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어썸 2.0은 광고주와 일반 사용자 모두에게 초개인화된 맞춤 광고를 제공한다. 광고주는 통신사 서비스와 최신 타깃팅 기술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장점이 있다. 사용자는 본인에게 필요한 광고를 접하고 정보를 얻게 됨으로써 광고로 인한 피로도를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애견용품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에게는 배너 광고로 사료나 애견의류를 추천하는 형태다.
양사는 서비스 범위를 글로벌로 확대해 탑티어 수준의 유저 타깃팅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텔코에게 새로운 애드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실제로 몰로코는 SK텔레콤이 추진 중인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로, 글로벌 AI 시장을 리딩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 모델을 만들고 있다.
신상욱 SK텔레콤 광고사업 담당(부사장)은 "몰로코와의 기술 사업 제휴를 통해 폐쇄적인 사업구조 형태의 광고 시장에 대항하기 위한 텔코와 애드테크간 K-AI 얼라이언스의 가능성을 검증하고 있다"며 "이를 상용화해 글로벌 애드테크 시장으로 진출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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