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티맵모빌리티가 올해 1분기 매출 79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30% 늘어난 수치다. 분기순손실은 17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63억원) 대비 13억원 늘었다. 다만, 고정비용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세가 이어지면서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4.6%p개선됐다는 설명이다.
16일 티맵모빌리티는 미래 성장동력인 완성차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TMAP오토를 비롯해 안전운전할인 특약(UBI) 등 데이터&테크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세가 실적을 견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데이터&테크 부문에선 TMAP 오토 성장세가 두드러졌다는 평가다. TMAP오토는 국내·외 18개 OEM사들과 협업하는 등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관련해 올해 벤츠, BMW 일부 모델에 TMAP오토를 탑재하기도 했다.
TMAP오토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14% 상승을 달성했고, 수주 잔고도 2000억원에 육박했다. UBI 성장세도 주목된다. UBI 사업은 활성 사용자 수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운전점수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1%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운전점수 이용자는 TMAP 플랫폼 전체 가입자의 78% 수준으로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 대수의 63%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티맵모빌리티는 국내 9개 보험사와 협업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보험 커버리지의 98%에 달한다.
모빌리티 라이프와 플랫폼 중개 영역은 안정세를 이어갔다. 라이프 부문은 광고 사업이 성장하며 102% 상승을 기록했다. 트래픽 증가로 인한 단가 상승 및 신규 상품 출시가 크게 작용했다. 중개 영역은 대리운전과 화물 사업이 안정세에 접어들면서 20% 증가했다.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지금까지 사용자 편의를 위해 다양한 이동수단을 통합하면서 외연 확장에 집중했다면, 이제부터 20년 이상 쌓아온 독보적인 모빌리티 데이터를 통해 고성장·고부가가치 사업모델로 고도화할 것”이라며 “데이터 경쟁력을 기반으로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 발전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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