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맵모빌리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티맵모빌리티가 지난해 연간 매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뤘다. 영업손실이 계속됐지만, 지급수수료 등 고정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도 개선했다.
23일 티맵모빌리티의 모회사 SK스퀘어 공시에 따르면, 티맵모빌리티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41.1% 오른 2918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당기순손실은 371억원으로, 전년 대비(1662억원) 손실 폭이 크게 감소했다.
활성 사용자 수(MAU) 증가와 함께 모빌리티 중개·라이프·데이터 3대 사업영역 전반의 고른 성장세가 지속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데이터&테크(Data&Tech) 분야 성장 잠재력이 두드러졌다. 안전운전할인 특약(UBI)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88.9%, TMAP 오토와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Data 사업은 각각 26.4%, 16.2% 오르며 성장을 견인했다.
UBI의 경우, TMAP 플랫폼 활성 사용자가 꾸준히 늘면서 운전점수 이용자 수가 지난해 말 사상 처음 1600만명을 돌파, 전체 가입자 수의 74%를 넘어섰다. TMAP의 지난해 MAU는 최대 1471만6752명(10월),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는 602만명을 기록했다.
TMAP 오토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시장에서 지속 점유율을 확대한 데 이어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에도 탑재되며 외연을 넓혔다. API&Data 사업 역시 지난 2년간 고객사를 20% 늘렸다.
플랫폼 중개 영역에선 대외 불확실성 요인들이 해소되면서 대리운전 및 발렛 서비스 등이 153% 오르는 성과를 보였다.
모빌리티 라이프 영역의 매출 상승도 두드러졌다. 공항버스는 여행수요의 빠른 회복과 함께 TMAP 플랫폼을 통한 예약·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매출이 7배 이상 성장했다. 주차는 90.4%, 광고와 렌터카 사업도 각각 53.8%, 17.1% 늘어났다.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비용 효율화와 동시에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사업의 공격적 확장을 통해 2024년에는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 기준 흑자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통해 반드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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