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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4] LG전자-마그나, '자율주행 통합 플랫폼' 개발…27년형 모델 탑재

플랫폼이 차량에 탑재돼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운전자 보조 등의 기능을 통합 관리하는 모습의 개념도. [ⓒLG전자]
플랫폼이 차량에 탑재돼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운전자 보조 등의 기능을 통합 관리하는 모습의 개념도. [ⓒLG전자]

[디지털데일리 배태용 기자] LG전자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와 협업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통합한 단독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LG전자의 IVI 기술과 마그나의 ADAS·자율주행 관련 솔루션을 단일 칩셋 모듈(SoC)에 담아냈다. 각 부품이 차지했던 전체 부피를 줄여 차량 공간 확보에 유리하고 각각의 시스템을 탑재하는 것보다 비용도 절감된다.

계기판(클러스터)과 중앙정보디스플레이(CID), 보조석디스플레이(PD) 등 3개 화면이 하나로 통합된 필러 투 필러(Pillar-to-Pillar·P2P) 디스플레이,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AR-HUD) 등 첨단 자동차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사람-기계 간 인터페이스(HMI)를 구현한 것도 특징이다.

운전자와 탑승자는 주행 중 전방 차량과의 거리, 차선 이탈 등 안전운행에 필요한 알림과 교통 상황에 따른 우회 경로 등 다양한 ADAS 정보뿐 아니라 자주 찾는 상점의 프로모션 정보 등 유용한 생활 정보도 사용자 환경·경험(UX/UI)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작년 초 열린 'CES 2023'에서 양사가 협력을 논의한 후 1년여간 활발한 협업을 통해 이뤄낸 결과물이다. 기술적 안정화 과정을 거쳐 2027년형 모델에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새 통합 플랫폼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에 필요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기술로써 시스템 간 복잡한 기능을 효율적으로 관리·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차량 내 각종 부품을 통합하려는 자동차 산업의 현안 과제에도 이정표를 제시하며 시장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양사의 협업을 통해 IVI 분야 영향력을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부사장)은 "양사가 보유한 혁신적인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솔루션을 완성했다"며 "업계를 선도함과 동시에 고객에게 차별화된 차량 경험을 제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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