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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질타에 긴급 간담회 나선 카카오모빌리티, 쇄신안 윤곽 나올까

[ⓒ 카카오모빌리티]
[ⓒ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오늘(13일) 택시단체들과 만나 가맹택시 수수료 체계 전면 개편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개최한다. 시장 독과점 행위와 분식회계 의혹 등으로 정부당국 전방위 조사를 받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부도덕하다”는 질타까지 받은 바 있다. 이번 자리를 계기로 회사가 그간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쏠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역삼동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택시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한다. 오후 5시엔 카카오택시 가맹협의체와 간담회를 연다. 이러한 업계 의견 수렴을 통해 회사는 연내 실행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지난 1일 윤석열 대통령의 공개 질타를 받은 카카오모빌리티는 당일 곧바로 전면적인 가맹택시 수수료 체계 개편을 약속했다. 지난 7일엔 플랫폼 개방과 함께 업계 의견 수렴을 통한 실행안을 연내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그에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우티(UT) 등 경쟁 가맹택시들에 콜(승객 호출)을 차단했다는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앞두고, 지난달 중순 자진시정 의사를 보이기도 했다.

다만, 이날 간담회에서 주요 쟁점이 될 택시 수수료 개편안은 카카오모빌리티와 업계 간 이견으로 합의까지 상당한 난항이 전망된다.

카카오모빌리티 가맹택시 사업은 크게 ▲택시 기사들이 운임의 20%를 카카오모빌리티에 수수료로 내는 ‘가맹계약’과 ▲회사가 운임의 15∼17%를 택시기사·법인택시에 돌려주는 ‘제휴계약’으로 이뤄진다. 이러한 이중구조 계약 방식은 지난해 국정감사 등에서 문제로 지적된 데 이어, 올해 금융감독원은 이를 분식회계로 간주해 카카오모빌리티를 감리 중이다.

높아지는 정부당국 압박에 카카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사업 재편 의지를 연신 피력하면서도 택시업계가 요구해 온 실질 수수료 인하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고수해 왔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지난 9일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가맹택시 수수료가 20%로 알려진 것과 달리, 실제로 기사들이 부담하는 규모는 크지 않다”고 말했다.

가맹택시 경우 가맹 수수료 20%에서 업무제휴 대가 지급분을 제외한 실질 수수료가 택시 매출의 3~4%인 만큼, 글로벌 호출 플랫폼(15~25%)과 비교해 훨씬 낮은 수준이라는 이유에서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는 90% 비중에 달하는 일반택시 호출엔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

홍은택 대표는 “수수로 체계와 가맹구조 등 여러 가지를 원점에서 놓고 토론하고 협상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택시단체와의 협상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알파돔타워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 주재로 3차 공동체 비상경영회의가 진행됐다. 간담회에 앞서 주요 경영진들과 함께 카카오 택시 독과점 체계 개편 전략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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