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클라우드 운영‧관리 서비스 기업(MSP) 메가존클라우드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해 설계부터 구축, 운영까지 지원하는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 ‘GenAI360’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GenAI360은 ▲기업의 생성형 AI 활용 전략 수립 및 파일럿 과제 수행 등 컨설팅 ▲기업별 환경을 고려한 최적 플랫폼 선정과 데이터 학습 및 검증 ▲기업 내 활용 대상 서비스 개발 및 가이드 제공 ▲생성형 AI 운영 전략 수립 및 서비스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지난 7월부터 9주간 사내 인적자원(HR) 헬프데스크에 접수된 질의응답을 한국어 특화 대규모언어모델(LLM)에 학습시키고, 관련 문서 및 사내 가이드는 검색 증강 생성(RAG)을 적용해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생성하도록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그 결과 첫 질문에 대한 답변의 정확도는 평균 75% 이상으로 확인됐고 이후 질문 수정 및 추가 질문을 통해 향상된 답변의 정확도는 90% 이상인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메가존클라우드는 인간 피드백 기반 강화학습(RLHF)을 통해 답변 품질을 향상시키는 고도화 작업을 추가 진행 중이다.
메가존클라우드 AI & 데이터분석센터 공성배 센터장은 “LLM에 대한 뜨거운 관심에 비해 비즈니스 가치가 검증된 사례는 많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메가존클라우드의 경험과 기술력을 AWS 서비스에 결합해 LLM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즈니스적 가치를 고객들에게 명확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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