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SKIET가 7분기만에 분기 흑자를 달성했다. 리튬이온배터리분리막(LiBS, 분리막) 사업의 수익성 증가 덕분이다.
SKIET는 2023년 2분기 매출 1518억원, 영업이익 10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영업이익률이 0.65%에 불과하지만, 2021년 3분기 이후 7분기만에 달성한 흑자란 점에서 상징성은 크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 88억원, 영업이익 47억원이 증가했다.
SKIET는 분리막 판매 증가와 원가 개선이 이뤄진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SKIET는 지난 6월 북미 및 기타 해외지역 신규고객사 대상으로 7년의 분리막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26일에는 같은 그룹사인 SK온에 2027년까지 5년간의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두 계약 모두 '경영상 비밀유지'를 이유로 구체적인 고객사명과 수주 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다만 SKIET는 자산규모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 상장자로서, 단일판매·공급계약 공시의 경우 전년도 매출의 2.5% 이상 계약을 체결했을 경우 공시 의무가 있다.
올해 SKIET는 최소 140억원 이상 계약이 공시 건에 해당한다. 두 공시가 모두 5~7년에 이르는 장기공급 건인 만큼, 개별 계약 규모는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보인다. SKIET의 분기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된 점도 기존 고객사에 대한 분리막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SKIET는 하반기에 ▲점진적인 수익성 및 실적 개선 ▲장기공급계약 체결 및 고객 다변화 ▲북미지역 증설 의사결정을 통해 분리막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연내에 북미 진출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도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 북미는 현지 IRA(인플레이션감축법) 영향으로 한국 분리막 기업들이 진출 시 시장 선점에 유리한 환경이 갖춰져 있다. 고객사 및 투자금 확보, 적절한 진출 시기를 고려해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KIET는 이 외에도 고체전해질을 포함한 차세대 배터리 소재 등 신규사업 기회도 지속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오택승 SKIET 재무실장은 "고객 포트폴리오 다변화 전략 아래 신규 고객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이라며 “사업 성과 창출로 SKIET 기업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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