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롯데하이마트가 올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18일 롯데하이마트는 2023년 2분기 매출 6797억원, 영업이익 78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경기 침체 및 가전 업황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23.4% 줄었다, 그렇지만 재고 건전화, 이익 개선 및 비용 효율화 등 체질 개산 노력으로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억5000억원 늘었다.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들어 상품 운영, 점포 경쟁력 강화, 물류 효율화, 서비스 확대 등 사업 전 분야에서 체질 개선 작업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상품 도입 시기, 판매 추이를 기준으로 등급화해 관리하는 새로운 상품 운영 체계를 정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신상품 도입 및 발주 프로세스를 개선, 2분기 재고 금액을 전년 동기 대비 27% 가량 축소하는 등 재고 건전화를 추진했고, 나아가 신상품과 인기 상품 비중을 확대하는 등 질적 우량화에도 집중했다.
이와 더불어 롯데하이마트는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추진한다.
먼저 오프라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점포 리뉴얼을 추진한다. 구매 빈도가 높은 생활∙주방가전 및 모바일 상품군을 강화하고, 상권별 생활 밀착형 MD 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반영해 내년 말까지 100여개 점포를 리뉴얼할 계획이다.
또한 수리∙클리닝∙이전설치∙보증보험 등 고객의 가전 구매 생애 주기를 밀착 관리하는 홈 토탈 케어 서비스(Home Total Care Service) 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리뉴얼 점포에 전용 상담 창구 ‘홈 만능해결 센터’를 설치해,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각종 케어 서비스들을 쉽고 편리하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상품 구매뿐 아니라 클리닝, 수리, 이전 설치 등 홈 토탈 케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 방문 빈도를 높인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가성비를 중시하는 고객을 위해 자체브랜드(PB) ‘하이메이드’ 개발을 강화하고, 전시 가전, Home Total Care Service 등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채널이 가진 강점을 온라인 비즈니스 영역과 연계해 차별화 콘텐츠를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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