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해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382만000대를 기록해 전 세계 올레드T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지난 2013년 이후부터 지난해까지 LG전자의 올레드TV 총 누적 출하량은 1500만 대를 돌파했다. 시장 점유율은 수량 기준 60%에 육박했다.
LG전자에 따르면 지난해 70인치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12% 이상 성장했다. 지난해 출시한 97인치 올레드 에보를 앞세워 가정에서도 초대형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지난해 40인치대 LG 올레드 TV의 출하량도 직전년도 대비 약 33% 늘었다. LG전자는 지난 2020년 48인치 올레드 TV를, 지난해 42인치 올레드 에보를 출시한 바 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7% 점유율로 2위를 유지했다. 지난해 LG전자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프리미엄 라인업인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35%를 웃돌았다. 지난해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2375만7300대다.
한편, 지난해 전 세계 TV 출하량은 2억325만6700대로 직전년도 대비 약 5% 줄었다. 전 세계 LCD TV 출하량 역시 전년 대비 5% 가량 줄어들며 지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2억 대를 밑돈 가운데,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글로벌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650만대 수준을 유지했다.
올레드 TV 시장 규모는 올해 성장세가 예상된다. 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올레드 TV 출하량을 전년 대비 약 14% 성장한 총 741만 대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1500달러(한화 약 190만 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는 올레드 TV의 출하량 비중이 49.8%로 절반 가까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TV 시장에서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금액 기준으로 약 13%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해 말 기준 올레드 TV를 판매하는 브랜드는 21곳으로 늘었다. 올레드 TV가 이미 프리미엄 시장에서 확고한 대세로 자리 잡은 만큼 시장 확대에는 더욱 속도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