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마아파트 추진위 "삼성-은마-양재 우회시 공사비 250억원~500억 가량이 추가 소요"
[디지털데일리 신제인 기자] 은마아파트재건축추진위원회가 사단법인 한국터널환경학회(회장 이찬우)에 ‘GTX-C 노선의 삼성-양재역 구간 직선 연결 가능 여부’에 대한 질의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국토부가 지난 3일 밝힌 GTX-C 삼성역-양재역 구간 직선 연결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보도 설명자료에 반대되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 보도 자료에서 GTX-C 삼성역-양재역 구간을 최단 거리 직선으로 연결하는 것은 GTX-A와 C가 모두 정차하는 삼성역 구조상 기술적으로 불가하며, 삼성역은 GTX-A와 C 노선이 같은 층에서 평면 환승으로 계획돼 있어 GTX-A노선과 상하 교차하기 위해서는 역 전후로 일정 직선거리가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추진위측은 국토부의 한 관계자가 지난 해 말 언론 인터뷰에서 '삼성역은 현재 지하철 2호선만 존재하지만 추후 위례신사선과 GTX-A가 통과할 예정이고 여기에 GTX-C가 추가되면 은마아파트 방향으로 700m-1km 가량 진출해야 승강장을 지을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음을 상기했다.
풀이해보면 GTX-C 노선 삼성-양재역 구간은 평면 환승이고, 두 노선이 겹침에 따라 터널이 상하 교차하며 빠져나오기 위한 일정 직선거리가 확보돼야 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멀리 떨어진 은마아파트까지 와서 관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은마아파트 측은 “현 노선이 이미 삼성역에서 500미터 직진 후 GTX-A 노선과 상하로 교차 통과하고 있고 기존 터널과의 상하 이격 거리가 20m 이상 확보돼 있어, 양재역 방향 직진 노선 시공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A-C터널간 이격거리를 좁혀 더 빨리 상하 교차하는 것도 가능한지를 한국터널환경학회에 질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터널환경학회측은 GTX-C노선의 경우 삼성역 인근에서 기존 국토부 설계보다 터널간 이격 거리를 6m(0.5D)로 줄이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이 학회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하 교통망 확충이 급증함에 따라 여러 개의 터널이 근접교차되는 상황이 증가되는 추세라고 밝히며, 경부고속철도 광명 터널 및 주박기지 입고선(5m, 0.3D 상하교차 사례)을 비롯해 다수의 도심지 터널에서 10m 이내 근접 시공, 일본의 신간선 및 고속도로 등에서 3.6m~2.5m 상하교차 등 국내외에 다수 시공사례를 근거로 들었다.
한편 추진위는 지난 해 말 관련 전문가 단체 자료를 인용해 삼성-양재간 직진 노선 공사 대신 현 국토부가 확정한 삼성-은마-양재로 우회하는 현재 관통 노선이 공사비로 250억원~500억원 가량이 추가 소요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