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이 화두다. 2023년이 밝았지만 IT산업계를 둘러싼 거시경제지표의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경기쇠퇴’(Recession) 공포를 극복하기 위한 IT기업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정부의 과감한 제도적 혁신도 요구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전환’이라는 담론과 함께 디지털데일리는 2023년 신년기획으로 ‘IT산업, 생존의 경제학’을 주제로 IT산업계의 생존 해법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해본다. <편집자>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반도체처럼 배터리 산업도 기업 간 경쟁에서 국가대항전으로 확장하는 분위기다. 3대 전기차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 중국 유럽에서는 자국 생태계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한국은 태생적으로 시장 규모가 작으나 국내 2차전지 관련 회사들에 러브콜이 쏟아지면서 ‘게임 체인저’로 떠오른 상태다. 특히 한국 배터리 3사의 존재감은 글로벌 공급망(GVC)에서 압도적이다. 이는 10년 이상 축적한 노하우로 빚은 기술력과 생산성에서 비롯된 결과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합산 수주잔고는 700조원대 중반으로 추정된다. 2023년에는 10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실적 측면에서도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된다. 증권가에서는 배터리 3사 지난해와 올해 매출을 ▲LG에너지솔루션 25조3000억원과 35조8000억원 ▲삼성SDI 20조1000억원과 25조3000억원 ▲SK온 7조6000억원과 11조5000억원으로 추산한다. 이에 따라 3곳의 연간 영업이익은 2조8000억원에서 5조원 수준으로 2배 가까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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