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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내년 예산 6238억원…게임분야 612억원 편성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내년 게임분야 예산이 총 612억원 규모로 편성됐다.

21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3년 지원사업 설명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콘진원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정부안으로 제출된 2023년 총 6238억원 규모의 예산 현황을 발표했다. 2022년 최종 예산 5472억원 대비 14% 증액된 규모다.

또한 콘진원은 각 본부별 발표로 방송,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장르별 지원사업과 정책금융, 인력양성, 해외진출 지원 등 사업계획을 공유했다. 본 예산과 사업계획은 예산 확정 후 2023년 사업공고 등을 통해 최종 공개될 예정이다.

내년 예산은 장르별로 구분하면 ▲방송영상 1192억원 ▲게임 612억원 ▲음악 308억원 ▲애니/캐릭터 317억원 ▲만화 120억원 등이다.

게임 분야에는 제작지원, 인력양성 등 게임산업 육성 예산 612억원이 투입된다. 지역콘텐츠산업 육성에 포함된 게임 예산 155억원까지 포함될 경우 총 767억원 규모가 투입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분야는 기획개발, 제작지원 예산이, 캐릭터 분야는 IP라이선싱 사업화를 위한 예산이 확대됐다. 만화 분야는 웹툰 기업육성과 일자리 지원 예산이 확대됐다.

내년 콘진원 예산 중 기능별 지원 예산은 ▲연구개발(R&D) 1296억원 ▲기업/인재양성 496억원 ▲해외진출 394억원 ▲투융자 159억원 ▲지역육성 415억원 등으로 편성됐다.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예산이 해외진출 거점 확대와 해외 심층 정보 제공 등 신규사업으로 전년 대비 53.5% 증가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진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현장 의견을 듣고, 사업에 반영하고자 노력해왔다”며 “이를 반영한 지원사업과 혁신전략을 통해 새해에 K-콘텐츠가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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