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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EU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순항…독, 엔지니어스와 1100기 공급 계약

왼쪽부터 임태원 현대차그룹 부사장과 패트릭 허먼스펀(Patrick Hermanspann) 파운그룹 대표 <사진> 현대차그룹
왼쪽부터 임태원 현대차그룹 부사장과 패트릭 허먼스펀(Patrick Hermanspann) 파운그룹 대표 <사진> 현대차그룹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연료전지시스템 기반 수소사업 브랜드인 HTWO(에이치투)는 최근 독일 파운(FAUN)그룹의 자회사 엔지니어스(Enginius)와 상용차 양산을 위한 수소연료전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타사의 대규모 양산 프로젝트에 자사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번 계약에 따라 엔지니어스에 3년간 약 1100기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급한다. 이번에 공급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은 글로벌 누적 3만 대를 넘어선 판매량으로 기술력이 검증된 넥쏘의 90kW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동일한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현대차그룹과 계약을 체결한 엔지니어스는 유럽의 청소차 시장을 주도하는 파운그룹의 자회사로, 친환경 트럭을 제조하는 회사다.

엔지니어스는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파운그룹의 청소 트럭 블루파워(BLUEPOWER)와 중형 화물트럭 씨티파워(CITYPOWER)를 양산할 계획이다.

파운그룹의 '블루파워'는 유럽의 대표적인 폐기물 수거용 수소트럭으로 현재 약 60대의 차량이 운행되고 있으며, 2023년 하반기부터는 현대차그룹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해 양산된다.

이와함께 '씨티파워'는 파운그룹이 신규로 출시하는 도심형 중형 화물트럭으로, 9월 독일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에서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시험 차량이 공개된 바 있다. 씨티파워는 오는 2024년 시범 운행을 통해 이르면 2025년부터 유럽 도심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그룹 HTWO는 2020년 9월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유럽에 최초 수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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