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우리은행 원(WON) 뱅킹이 25일 오전 8시 이후 접속되지 않는 장애가 발생했다. 카카오 사태 등으로 서비스 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은 가운데 우리은행은 1시간 내 정상 복구해 장애 대응에 시스템적으로 대응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사용자 편의성 증진을 위한 업데이트 중 발생한 오류였으며 한 시간여 만에 정상 복구했다. 사고 방지 및 신속한 복구를 위한 분산 IT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서비스를 복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비대면을 통해 대부분의 금융 서비스가 진행되는 최근에 들어선 앱 오류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신속한 대응 능력을 갖추고,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이 필수다. 이에 IT 장애에 대한 위기 발생시 은행권의 대응 및 복구 능력은 계속 고도화되고 있다.
물론 장애 발생 자체를 최소화하는데 IT 부서 및 시스템 인프라의 초점이 맞춰져야 겠지만 시스템 장애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스템 복원력은 앞으로도 중요한 화두가 될 전망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와 직결되는 금융 앱 서비스 장애는 발생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신속한 복구 능력'인 만큼 이번 우리은행의 접속 오류 대응 조치는 신속하게 진행됐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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