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 행사가 오는 11월1일부터 4일까지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다.
차세대 미디어 주간은 방송·미디어의 최신 산업동향과 미래전략을 공유하고 국내외 산학연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주최하는 방송·미디어 분야 대표행사로, 2015년에 시작되어 올해 8회째 개최되는 행사다.
이번 주제는 ‘디지털 대 전환기 미디어・콘텐츠의 변혁’으로, ▲OTT ▲메타버스 미디어 ▲크리에이터 미디어 등 3대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 대한 콘퍼런스, 토크콘서트, 기술교류회, 투자설명회, 직업체험전 등 총 11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주최하는 ‘2022 케이블TV방송대상’(11월2일, 여의도 콘래드), 한국IPTV방송협회가 주최하는 ‘지미콘(GeMeCon) 2022’(11월3일, 웨스틴 조선 서울) 등 유료방송업계의 대표적인 우수성과 시상식 및 콘퍼런스 행사도 개최된다.
11월1일 개막식 1부에서는 개회사·축사에 이어 국내외 연사의 기조연설이 진행된다. 세계적인 컨설팅 전문기업 PwC의 미디어산업 부문 리더인 베르너 볼하우스 전무가 ‘미디어산업 역동성의 변화와 권력이동’을 주제로 강연하고, 티빙의 양지을 대표가 ‘국내 OTT 성장전략’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개막식 2부에서는 올해 방송·미디어 진흥사업의 우수성과에 대한 시상식(방송콘텐츠대상, 뉴테크융합콘텐츠대상, 해외한국어방송대상, 디지털미디어이노베이션대상)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후에는 방송·미디어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교류하는 자리인 ‘방송·미디어인의 밤’이 마련된다.
11월2일과 3일에는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가 개최, 총 9개 세션을 통해 3대 디지털 미디어인 ▲OTT ▲메타버스 미디어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혁신사례와 전망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의 강연과 토론을 진행한다.
행사는 사전등록 및 현장등록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사전등록은 공식 홈페이지와 홍보 포스터 등의 사전등록 QR코드를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사전등록자를 대상으로 한 경품추첨 이벤트도 운영 중이다. 11월1일 이후 누리꿈스퀘어 행사장에서 현장등록 후 행사 참여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