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엔씨소프트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가 출시 1년 만에 글로벌 2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는 유니버스(UNIVERSE)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지난 1년간의 성과를 7일 공개했다.
유니버스는 프라이빗 메시지, 팬 네트워크 서비스(Fan Network Service, FNS) 등 소통에 강점을 둔 기능과 자체 제작 ‘유니버스 오리지널(UNIVERSE Originals)’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지난해 1월 출시 이후 글로벌 2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유니버스는 한국, 미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 233개국에 서비스되고 있다. 해외 이용자 비중은 89%에 이른다.
엔씨는 지난 1년간 예능, 화보, 음원 등 오리지널 콘텐츠 총 6288편을 공개하고 누적 조회수 2400만회를 기록했다.
아티스트와 팬들 간의 소통을 위해 비대면으로도 참석할 수 있는 팬미팅, 쇼케이스 등 온·오프라인 행사를 총 34회 열었고, 19만 명의 글로벌 팬이 함께 즐겼다. 지난해 개최한 온라인 라이브 합동 콘서트 ‘유니-콘(UNI-KON)’은 164개국 260만명이 참여하기도 했다.
현재 유니버스는 32팀의 아티스트와 3개 프로그램(MBC ‘아이돌 라디오 시즌 2’, JTBC ‘싱어게인2’ 등)까지 총 35개의 ‘플래닛(Planet)’을 열었다. 추후 ‘브랜드 플래닛’도 오픈하는 등 플래닛 영역을 보다 확장할 계획이다.
유니버스는 “올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즐거움을 더하는 기능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이용자가 큰 화면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웹 버전’ 출시, 실시간 영상을 통해 아티스트와 더 생생하게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엔씨는 유니버스 1주년을 기념해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몬스타엑스(MONSTA X), 아스트로(ASTRO), 더보이즈(THE BOYZ) 등 20개 팀의 아티스트 독점 화보를 무료로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