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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주 ‘이재명’ 디씨에 또 떴다…게임 유저 표심 공략

-이재명, “확률형 아이템, 게임업계 자율규제로 해결 어렵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게임 이용자 우려와 불만의 목소리가 큰 확률형 아이템 관련 “게임 이용자 목소리를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게임 시장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데 정치가 할 일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오전 이 후보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이하 디씨)’ 이재명 갤러리에 ‘외면받아온 게임 이용자 권익 보호에 적극 나서겠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이같이 밝혔다.

디씨에 이 후보가 직접 글을 올린 것은 이번이 3번째다. 이는 야권을 향해 있는 2030세대 표심을 돌리기 위한 행보의 일환으로도 풀이된다.

이 후보는 확률형 아이템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닐 것이라고 진단했다. 예측할 수 없는 결과 자체가 게임의 본질이란 이유에서다. 다만 확률형 아이템 모델이 페이투윈(Pay to Win, P2W), 즉 돈을 내고 강해지는 시스템과 결합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자정 작용으로 해결되면 가장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게임업계 자율규제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 보인다”며 “수년간 자율규제가 시행돼 왔지만 이용자 불만은 오히려 계속 커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행히 대안은 이미 모색되고 있다. 이상헌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게임법 전부개정안을 비롯해 유정주, 유동수, 전용기 의원이 각각 확률형 아이템 관련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며 “내용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자는 취지는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에 따르면 한국 게임시장은 짧은 시간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고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산업에 방점이 찍혀 있다 보니, 이용자 권익 보호에는 미흡했던 것도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최근 이용자들이 게임 관련 불편 사항이나 분쟁이 생길 경우 똘똘 뭉쳐 한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는 것도 이런 상황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용자 목소리를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게임시장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데 정치가 할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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