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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더한 에어서치, 새로운 검색 대표 변화의 시작”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네이버가 검색 전반에 인공기술(AI)을 녹여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2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새로운 검색 사용성을 위한 네이버 검색의 방향성’을 주제로, AI 중심 새로운 검색 ‘에어서치(AiRSearch)’를 소개했다.

에어서치는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에어스페이스(AiRSPACE) 등 콘텐츠·쇼핑·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루는 네이버 AI 검색 브랜드다.

네이버 서치(Search) CIC 김상범 책임리더는 “에어서치는 네이버검색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이었던 통합검색만큼 네이버 새로운 검색을 대표하는 큰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에어서치 기반 검색에서는 정답을 찾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더 빨리 제공하게 되는 것은 물론, 의도가 다양한 검색에 대해서도 맞춤형 결과를 전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답 검색부터 관심사 탐색까지, 사용자 경험 확장=김 책임리더는 “최근 검색 트렌드는 정답을 찾는 검색에서 관심사를 발견하고 탐색하기 위한 검색까지 사용성이 확장되고 있다”며 “같은 키워드라도 검색 의도가 각기 다른 키워드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크로플 칼로리, 맹장염 초기증상, 창원 버스요금 등을 검색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하나의 정답을 찾고자 한다. 반면, 바다낚시, 캠핑, 손세차 등의 경우 같은 검색어라도 사용자‧상황별로 다양한 검색 의도가 존재한다.

현재 네이버 검색에 입력되는 질의 중 탐색형 질의가 전체의 약 6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검색어들의 검색 건수도 최근 2년간 매년 10% 증가할 정도로 사용자 검색 의도가 다양화되고 있다.

◆스마트브록 중심 에어서치로 진화=검색 의도가 다양해 사용자마다 찾고자 하는 콘텐츠가 각기 다른 경우, 기존 네이버 통합검색이 지원하는 이미지·동영상·쇼핑·지식iN 등 정형화된 컬렉션 단위 검색결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에어서치 기반 검색에서는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제공되는 정형화된 컬렉션 단위 검색결과에서 벗어나, 현재 트렌드와 개인 관심사가 반영돼 자신의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맞춤형 결과가 ‘스마트블록’ 형태로 다양하게 제공된다.

스마트블록은 콘텐츠분석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생성’과 사용자 취향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랭킹’ 과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각 단계에는 네이버의 다양한 AI 기술이 반영됐다.

김 책임리더는 “스마트블록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여러 검색어를 찾아서 입력할 필요없이, 막연한 검색어만 입력해도 콘텐츠를 빠르게 발견하거나, 특정 분야의 다양한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캠핑’을 검색하면 사용자의 성별·연령에 따라 관심사가 높을 만한 순서대로 ▲캠핑 준비물 리스트 ▲초보캠핑 ▲캠핑장비 ▲감성캠핑 ▲차박용품 등 다양한 주제별 스마트블록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더 탐색하고 싶은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빠르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네이버가 지난 6월부터 40여개 키워드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동일 키워드 당 소비되는 콘텐츠의 종류가 이전 대비 38% 이상 다양해졌다. 더 많은 창작자와 콘텐츠들이 사용자와 매칭되는 효과를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이어 서치(Search) CIC​ 최재호 책임리더는 스마트블록과 에어서치 고도화 계획도 발표했다. 스마트블록은 현재 취미·인테리어·레시피·원예 등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키워드 일부에 적용됐으며, 쇼핑·로컬 등 버티컬 주제로도 확장된다. 연내 검색결과 약 10~15%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스마트블록 추천방식도 더욱 정교해진다. 최 책임리더는 “우선 성별·연령 등 그룹별 개인화를 반영했으며, 연내 사용자 피드백까지 실시간으로 고려하는 반응형 검색 등을 추가 적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네이버 검색이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의 경쟁에서 생존하며, 한국 사용자는 타 국가와는 달리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네이버가 통합검색을 통해 타 검색 서비스와의 차별화된 경험 제공으로 사용자 선택을 받아왔듯이, 이제 에어서치로 그 흐름을 이어가며, 더욱 새로운 검색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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