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증기관 협업부터 NFT 활용…전문몰 사이 소송전까지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명품 가품 사이트가 너무 판치고 있는데 누구나 아는 파정 사이트 좀 알려주세요.”
최근 온라인에서 명품을 구매하는 사람들 사이에선 ‘파정(파워정품)’을 확인하는 글들이 무수히 올라온다. 파워정품은 100% 신뢰할 수 있는 정품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쓰이는 단어다. 백화점 등 검증된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명품을 구매했던 과거와 달리 다양한 온라인 채널로도 가능해지면서 정품에 대한 의구심도 커졌다.
9일 e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정품 신뢰도가 새로운 경쟁력이 됐다. 해외여행길이 막힌데다 MZ세대가 명품 시장 큰손으로 급부상하면서 시장 성장 속도는 더 가파라질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 규모는 1조5957억원이다. 이는 2019년에 비해 11%, 2017년에 비해서는 26.2% 늘어난 수치다.
다만 온라인 명품시장이 성장하면서 위조품 논란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온라인 위조상품 신고 건수는 1만6000여건으로 전년(6661건)대비 150% 이상 증가했다. 특히 병행상품은 상품 이력 추적 및 해당 상품 진위여부 확인이 어려워 피해 사례도 많고 보상 받는 것이 쉽지 않다.
명품 ‘정품 인증’엔 신세계·롯데 등 전통 유통강자들이 적극적인 모습이다. 오랜 기간 백화점 및 면세점을 통해 관련 업체들과 협업하고 신뢰를 쌓아온 만큼 통합 온라인몰 SSG닷컴·롯데온에서도 명품을 주력 카테고리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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