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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 멜론 품는다…9월 전격 합병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멜론컴퍼니가 오는 9월 합병한다.

15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멜론컴퍼니는 각 이사회에서 양사 합병을 결의했다. 양사는 이달 30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승인을 거친 뒤, 9월1일을 기일로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 1일 카카오로부터 분사한 멜론컴퍼니(이하 멜론)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에 사내독립기업(CIC) 형태로 합류하게 된다.

멜론컴퍼니는 이제욱 대표가 새롭게 맡아 이끌 예정이다. 멜론과 합병 후에도 카카오엔터는 김성수·이진수 각자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카카오엔터와 멜론의 합병비율은 각 1:7.8367918로, 멜론컴퍼니의 보통주 1주당 카카오엔터의 보통주 7.836791주가 배정된다.

당초 카카오엔터는 웹툰·웹소설 분야 사업을 담당하는 카카오페이지와 드라마·예능 등 콘텐츠 제작·유통 사업을 담당하는 카카오M이 합병해 지난해 3월 출범한 회사로, 불과 수개월 만에 음악 플랫폼인 멜론까지 품게 됐다. 멜론은 전체 회원 수 3300만명에 유료 회원만 500만명 이상인 국내 대표 음악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와 멜론은 이번 합병을 통해 연매출 2조원을 바라보게 됐으며, 향후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합병은 지식재산권(IP), 음악, 영상,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 분야와 장르를 아우르는 비즈니스 밸류체인이 완성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의 합병에 이어 멜론컴퍼니와의 합병까지 이 과정 자체가 ‘혁신’이며, 글로벌 엔터기업으로서 이제 시작일뿐”이라며 “이번 합병을 통해 카카오엔터는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독보적이고 강력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글로벌 성장 동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멜론컴퍼니는 “서비스 론칭이래 지금까지 1등 자리를 굳건하게 지켜온 멜론이 카카오엔터와의 강결합을 통해 퀀텀점프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카카오엔터와 함께 리딩 기업으로서 국내 음악산업의 발전을 이끌며 글로벌 엔터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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