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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비대면 치매돌봄 서비스’ 나선다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KT(대표 구현모)는 용산구·용산구치매안심센터와 함께 ‘인공지능(AI) 교육장’ 및 ‘ICT 케어 솔루션’을 활용한 비대면 치매돌봄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KT는 용산구 시니어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용산구치매안심센터 내에 비대면 인지·재활을 위한 AI 교육장을 20일 개관했다. 센터 이용 어르신과 가족들은 이곳에서 작업치료사와 접촉하지 않고 ICT 솔루션을 활용한 훈련을 진행할 수 있다.

어르신들은 센터에서 ▲KT리얼큐브 ▲KT 슈퍼VR ▲기가지니 ▲키오스크(무인주문기계) ▲로봇인형 등을 이용할 수 있다. KT리얼큐브는 현실공간에 반응형 기술과 동작 인식 센서를 구축해 두뇌 발달과 신체 발달을 동시에 가능케 하는 혼합현실(MR) 솔루션이다. KT IT서포터즈는 치매 어르신 대상 스마트 뇌활력 교육과 연계된 ICT 교육 프로그램도 연중 진행한다.

더불어 KT는 용산구가 선정한 100명의 치매 어르신 중 50명에게 ‘114안부확인 서비스’를, 나머지 50명에게는 기가지니를 1년간 제공한다. 114안부확인서비스는 홀로 사는 노인들의 일반 전화 및 휴대전화 통화 패턴을 수시로 체크하는 서비스다. 통화량 등에 이상 징후가 있을 경우 가족이나 해당 노인을 담당하는 생활관리사에게 문자를 발송, 안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기가지니는 다양한 치매예방 게임과 음성 인식 기능으로 치매 어르신들의 인지력을 높이기 위해 활용된다. ‘서울시 도심권 50플러스센터’에서 파견한 자원봉사자 ‘50+ 건강코디네이터’가 어르신 댁을 방문해 기가지니 활용법과 치매예방 교육을 주기적으로 시행한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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