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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꿈의 소재’ CNT 시장 공략…증설 투자액 650억원

- 증설 완료 시 ‘탄소나노튜브’ 생산능력 1700톤

[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LG화학이 탄소나노튜브(CNT) 사업을 본격화한다. CNT는 ‘꿈의 소재’로 불린다. LG화학의 신성장동력이 될 전망이다.

27일 LG화학(대표 신학철)은 내년 1분기까지 650억원을 투자, 여수공장에 CNT 1200톤(t)을 증설한다고 밝혔다. 증설을 마치면 LG화학은 기존 500t에 더해 총 1700t의 생산능력(CAPA)을 확보한다.

CNT는 전기와 열전도율이 구리 및 다이아몬드와 동일,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신소재다.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부품, 항공기 동체 등에 활용된다.

LG화학은 관계자는 “이번 증설은 리튬이온배터리의 양극 도전재 용도로 급성장하는 CNT 시장을 공략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도전재는 전기 및 전자의 흐름을 돕는 소재다. 니켈, 코발트, 망간(NCM) 등의 활물질로 구성된 양극재 내에서 리튬이온의 전도도를 높인다.

CNT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 시 기존 카본블랙 대비 10% 이상 높은 전도도를 구현, 도전재 사용량을 30% 줄인다. 남는 공간을 필요한 양극재로 채워 리튬이온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LG화학은 CNT를 리튬이온배터리에 적극 적용할 방침이다.
LG화학은 지난 2011년 CNT 독자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에 착수했다. 2013년에는 20t 수준의 파일럿 양산라인을 구축했다. 2014년 전지용 소재 및 전도성 컴파운드 제품을 개발, 현재 CNT 관련 분야에서 특허 250여건을 보유하고 있다.

LG화학은 북미,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소재 및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CNT 판매 규모를 늘려나갈 방침이다. 오는 2022년 추가 증설도 검토할 예정이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향후 CNT를 비롯해 차세대 고부가 소재 분야에서도 독자기술 및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선도업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CNT 시장은 상승세가 예상된다. 지난해 3000t에서 2024년 1만3000t 규모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연평균 34%의 성장세다.

<김도현 기자>dobest@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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